▲ 김해시 도로과 공무원들이 강제철거 안내문을 배포하자 노점상들이 강력하게 항의하고 있다.
옛 새벽시장 주변 도로 노점 단속 놓고
상인 - 시, 물리적 충돌 우려 점점 커져
시장발전위·노점상 시청 항의방문도

옛 새벽시장 주변 도로 노점상 단속을 놓고 김해시와 상인들 사이에 일촉즉발의 위기감이 감돌고 있다. 김해시가 인도를 점령한 노점상들에 대한 단속을 예고하고 나서자, 노점상들이 '시가 대책마련 없이 단속만 하려고 한다'며 크게 반발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자칫 물리적 충돌이 빚어질 우려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옛 새벽시장은 지난달 8일 폐쇄됐다. 하지만 부산김해경전철 부원역 인근 인도에서는 여전히 노점상들이 오전 5시부터 10시 30분까지 채소와 과일 등을 팔고 있다.

이처럼 노점상들의 영업이 계속되자, 김해시는 지난달 말 부원동 경남은행 앞에 '김해 전 지역 도로점용 단속 실시'라는 글이 적힌 현수막을 내걸고 대대적인 단속을 예고했다. 또 김해시 도로과 공무원들은 지난 2일 오전 7시 20분께부터 노점상들에게 '부원동 새벽시장은 폐쇄됐다. 도로, 인도상의 노점상과 노상적치물은 도로법 제75조의 규정에 위배될 뿐 아니라 보행에 불편을 주고 있다. 도로법 제74조에 따라 강제 철거한다'는 안내문을 나눠줬다. 이날 강제 철거는 없었지만, 공무원들이 안내문을 나눠주는 과정에서 상인들과 고성을 주고 받았다

김해시가 단속을 강화할 의지를 밝히자, 새벽시장발전위원회(위원장 심재권) 위원들과 노점상 등 200여 명은 2일 오전 11시께 시장에게 항의하기 위해 김해시청으로 몰려갔다. 상인들은 시청 본관으로 들어가려다 시청 공무원들이 길을 막자 거칠게 항의했다. 상인들은 출입문 앞에서 밀고 당기며 공무원들과 치열한 몸싸움을 벌였다. 일부 상인들은 시청 건물 바닥에 드러눕기도 했다. 결국 상인들은 시청 본관 진입에 성공했고, 김해시청 대회의실에서 건설방재국 김대형 국장을 만나 단속에 항의하는 한편 새벽시장 폐쇄에 따른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새벽시장발전위원회 관계자는 "김해시에서는 동상동시장 공영주차장으로 새벽시장을 옮길 수 있다고 말하지만, 그곳은 상인들을 다 수용하기에는 역부족"이라면서 "동상동시장 공영주차장 운운하는 건 제대로 된 대책이 아니다. 300여 명의 상인들을 위한 확실한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요구했다. 이 관계자는 "시는 건물을 짓는 땅 주인의 목소리만 대변한다. 새벽시장 상인들도 김해 시민들이다. 시민들이 살아갈 수 있도록 방법을 마련해달라"고 촉구했다.

▲ 노점상들이 지난 2일 시청 본관 건물에 들어가려다 길을 막는 공무원들과 현관에서 몸싸움을 벌이고 있다.

이에 대해 건설방재국 김대형 국장은 "동상동시장 공영주차장 부지를 활용하면 새벽시장 상인들이 충분히 장사를 할 수 있다. 동상동시장의 소방도로 등 이면도로도 개방해 새벽시장 상인들이 장사를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새벽시장발전위원회와 상인들은 김해시가 단속을 실시한다면 집단행동도 불사하겠다고 예고했다. 심재권 새벽시장발전위원장은 "우리는 더이상 갈 곳이 없다. 동상동시장번영회, 시청 공무원들과 대화를 했지만 뚜렷한 답이 나오지 않았다"고 토로했다. 그는 "시청에서는 노점상들에게 동상동시장 주차장으로 가서 장사하라고 한다. 자리가 부족하면 동상동시장 일대 소방도로에서 장사를 하라고 한다"면서 "하지만 그곳도 도로점용 단속지역이다. 현재와 다를 게 없다. 시에서 대체부지를 마련해주지 않고 무조건 단속만 한다면 상인들은 다시 시청을 항의방문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해시 도로과 관계자는 "도로 위에서 장사를 하는 것은 엄연히 불법행위다. 하지만 도로점용 단속에 대한 상인들의 반발이 심해 현재로서는 주차단속이나 질서유지를 하도록 계도만 하고 있다. 앞으로 어떻게 할지는 고민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김해뉴스 /김예린 기자 beaurin@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