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는 지난 3일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2014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결과'에서 전국 640개 공공기관 가운데 최하위라는 수모를 당했다(김해뉴스 12월 10일자 1면 등 보도). 전국의 언론들이 이 소식을 경쟁적으로 보도했다. 시민들은 "부끄러워 고개를 들 수 없다"고 개탄하면서 "경찰과 검찰의 대대적인 수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런데 하늘을 찌를 듯한 일반시민들의 분노와 달리 정치권과 시민사회단체의 반응은 신기할 정도로 조용하기만 하다. 새정치민주연합과 새누리당, 통합진보당, 정의당 등 진보, 보수를 불문하고 김해시를 질타하는 정당은 하나도 없다. 어느 누구도 그 흔한 비판 성명서 하나 내지 않고 있다. 민홍철(새정치민주연합·김해갑), 김태호(새누리당·김해을) 국회의원도 반응이 없기는 마찬가지다.

제181회 제2차 정례회를 열고 있는 김해시의회도 상황은 별반 다르지 않다. 김해시의 부정부패를 해결하려는 시도나 움직임은 거의 느껴지지 않는다. 정치가 지닌 본연의 의무가 국민의 목소리를 듣고 반영하는 것이라면, 김해의 정당들과 김해시의회는 지금 직무유기를 하고 있는 셈이다. 시민사회단체들도 똑같다. 김해YMCA, 김해YWCA 등 일정한 연륜을 자랑하는 단체들이 입을 꽉 다물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경력이 일천한 군소 단체들의 사정이야 말할 나위도 없다. 어떻게 보면 당연한 일인지도 모르겠다. 이들은 그동안 '김해시의 심기를 불편하게 만들 수 있는' 각종 현안에 대해서는 무반응으로 일관해 왔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김해시가 청렴도 향상을 위한 전담팀을 구성하고, 늦어도 다음 달 초까지는 강력한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는 소식이 들려온다.  앞으로 공무원이 금품을 수수하면 금액에 따라 승진을 늦추거나 아예 제외시키기로 했다는 말도 들려온다.

의구심이 든다. <김해뉴스>가 파악해 본 바, 일반시민들과 대부분 공무원들의 반응은 "윗물이 흐리니 아랫물이 흐리다"는 것이었다. 그런데도 김해시의 청렴 대책은 시장, 부시장, 국장이 아니라 하위직에 초점을 맞춘 듯한 모습이다. 

헛다리 짚는 대책과 정치권, 시민사회단체의 무기력을 일상적으로 대하고 있는 김해 시민들. 지금 어떤 심정일까.

김해뉴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