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여배우 장만위(한국식 이름 장만옥)는 우리나라 영화 팬들에게도 매우 익숙한 인물이다. 미스 홍콩 2위 출신으로서 초기에는 외모만을 앞세운 미미한 역할만 맡았지만, 세월이 흐를수록 비범한 연기를 선보여 왔다. 지금은 홍콩을 넘어서 세계적인 배우로 자리매김 해 있다.
 
장만위가 자신을 증명한 영화들로는 '아비정전'(1991) '신용문객잔'(1992) '동사서독'(1994) '화양연화'(2000) 등으로 숱하다. '화양연화'에서는 자신의 미모를 잘 드러내 주는 중국식 옷차림과 절제된 내면 연기로 호평을 받았다. 그는 요즘 "나는 이미 아주 다양한 역할들을 연기했다. 흥미로운 역할을 찾기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고 말할 정도로 성장해 있다.
 
장만위가 심장 이상으로 검사를 받았다는 소식이 들린다. 장만위의 형상은 기과(氣科)에 속한다. 젊을 때는 볼에 살이 통통하게 붙어 동그란 얼굴처럼 보이기도 했지만, 일단 이마가 넓고 각이 져 있다. 대체로 여성의 이마는 타원형의 반을 잘라 놓은 것처럼 동그란 형태가 되고, 남성의 이마는 사각형 혹은 사각형의 양 끝이 위로 올라가 뿔처럼 보이는 형태가 된다. 얼굴이 둥근 정과와 혈과는 이마의 모양 역시 둥글고, 각이 진 기과와 신과는 이마의 모양이 각이 지게 되는데, 특히 기과의 이마가 더 각이 지게 된다.
 
기과 사람들은 기의 순환이 안 돼 기체(氣滯) 기울(氣鬱) 등의 증상이 잘 생기는데, 특히 기의 순환을 담당하는 폐가 위치해 있는 가슴 쪽에 이상 증상이 잘 나타난다. 어깨 결림이나 통증, 가슴 답답함, 목에서 명치까지 막힌 듯한 느낌, 심장이 불규칙하게 두근거리는 증상 등이 기의 순환이 여의치 않을 때 자주 나타나는 증상들이다.
 
장만위의 이목구비를 보면 눈이 발달되었고 입술은 작은 편이다. 심장이 발달된 조류, 화체(火體)들에게 이런 형상이 많다. 이런 사람들은 눈이 크지 않더라도 동글동글한 느낌을 주면서 유난히 반짝이거나 눈동자가 돌출된 느낌을 주기 때문에 첫 대면 때 눈부터 먼저 보이는 경향이 있다.
 
조류는 심장이 발달돼 있어서 머리 회전이 빠르고 성격이 밝으며 잘 웃는다. 그런데 심장에 열이 많이 생기면 얼굴이 잘 붉어지고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잠이 잘 안 오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장만위의 눈은 눈꼬리가 위로 올라간 기세를 보이는데, 이런 사람들은 성격이 예민하고 현실보다는 이상을 추구하는 성정을 가지고 있다. 의학적으로는 상승하는 기세 때문에 몸 안에 병리적인 물질이 생겼을 경우 위로 잘 올라간다고 본다. 그래서 두통이나 어지럼증, 뒷목의 통증이 자주 생기며, 예민하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어 생기는 병들이 많다.
 
장만위는 환절기가 되면 숨이 가쁘고 아침에 일어날 때 명치가 불편한 증상이 있으며 자주 호흡이 불규칙해지고 현기증과 식은땀 등의 증세가 있다고 하는데, 주된 원인은 지나친 흡연이라고 한다. 흡연은 체질과 형상에 관계없이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되는데, 장만위 같은 기과에 조류인 사람에게는 특히 심장과 폐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크다.
 
심장이 상하면 얼굴과 목의 피부색이 붉게 변하고, 다리가 무거워지면서 힘이 없어지고, 가슴속이 아프거나 답답하거나 열이 나는 것처럼 느껴진다. 심장은 감정 중에서 기쁨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심장에 열이 지나치면 사람이 실없이 자꾸 웃게 되고, 심장이 허해지면 자꾸 슬프고 우울한 기분이 들게 된다. 심장의 병은 겨울에 나빠지기 쉬우므로 겨울철에는 특히 관리를 잘 해야 한다.





김해뉴스
강유식 부산 장덕한의원장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