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국·공립 시설 CCTV 의무화 지시
아동보호전문기관도 오는 3월부터 운영

인천, 부천 등지의 어린이집에 이어 김해의 어린이집에서도 아동학대 사건이 발생한 가운데, 김해시가 김해지역의 어린이집 전체를 대상으로 아동학대에 따른 전수조사를 실시하는 등 대책 마련을 서두르고 있다.

김해시 여성아동과는 지난 26일부터 김해중부·서부경찰서의 아동폭력 전담 경찰관들과 함께 김해지역 897곳의 어린이집을 모두 방문, 아동폭력 및 학대에 대한 전수조사를 시작했다. 전수조사는 오는 3월 31일까지 진행된다. 시는 또 26일에는 김해중부·서부경찰서, 김해시어린이집연합회 관계자들과 아동학대 근절 대책회의를 열었다. 다음달 2~6일에는 김해지역 보육교사들을 대상으로 아동인권에 대한 교육을 실시키로 했다.

▲ 아동학대 사건이 벌어졌다는 신고가 접수된 김해의 한 어린이집.

시가 이번 전수조사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확인할 사항은 어린이집의 아동들이 폭력과 학대 등을 받아왔는지 여부다. 시는 아동들의 신체 상태를 확인해 학대의 흔적이 있는지를 확인할 방침이다. 아동과의 대화를 통해 심리상태 등도 점검할 예정이다. 여성아동과 보육관리계 관계자는 "아동이 신체적, 정신적으로 이상 징후를 보일 경우 해당 아동의 부모에게 연락해 아동의 상태를 더욱 면밀하게 살펴볼 예정이다. 학대 정황이 밝혀지면 전수조사와는 별개로 경찰 조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시는 이번 전수조사에서 어린이집의 교육환경과 교육 프로그램, 보육교사의 교육 심리 상태 등도 점검하기로 했다. 어린이집의 폐쇄회로 텔레비전(CCTV) 설치 여부와 활용상태 등도 점검할 방침이다. 시는 현재 김해지역 어린이집 897곳 중 120여 곳의 어린이집에 폐쇄회로 텔레비전가 설치돼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여성아동과 보육관리계 관계자는 "김해지역 국·공립 어린이집의 경우 다음달까지 폐쇄회로 텔레비전 설치를 의무화하도록 지시해 둔 상태다. 사립·민간어린이집의 경우에도 폐쇄회로 텔레비전 설치를 권고할 방침"이라며 "앞으로 정부의 어린이집 폐쇄회로 텔레비전 설치 의무화 정책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어린이집에 자녀를 보내는 부모들의 불안감을 해소시키겠다"고 말했다.

시는 이번 전수조사에서 어린이집에 설치돼 있는 폐쇄회로 텔레비전 촬영 영상을 일일이 확인하지는 않을 방침이다. 여성아동과 보육관리계 관계자는 "폐쇄회로 텔레비전 촬영 영상을 확인하려면 어린이집 관계자나 부모들의 동의가 필요하다. 동의를 받는 데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 이번 조사에서 폐쇄회로 텔레비전 영상을 일일이 확인하기는 물리적으로 어렵다"며 "조사에서 특이사항이 발견될 경우 경찰과 함께 폐쇄회로 텔레비전 영상 확인절차에 들어갈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시는 오는 3월 시청 인근 옛 김해보건소 3층에 김해시아동보호전문기관을 설치해 운영할 계획이다. 시는 그동안 김해를 담당하는 아동보호전문기관이 창원에 있는데다 이 기관이 경남 11개 시·군의 어린이집 등을 총괄하고 있어 신속하고 효율적인 아동보호가 어렵다고 판단해 왔다. 시는 이에 따라 지난해에 아동보호전문기관을 설치해줄 것을 보건복지부에 요청했고 최근 승인을 받았다. 시는 아동보호전문기관 운영비로 올해부터 연간 1억 5천만 원을 지원받게 된다. 시는 다음달 4일부터 아동보호전문기관을 운영할 비영리 아동복지법인을 모집할 예정이다.

새로 들어서게 될 아동보호전문기관에서는 관장, 임상심리치료사, 상담원 등 아동보호전문가 8명이 근무하게 된다. 이들은 아동학대 신고 접수에서부터 현장조사, 응급보호, 피해아동과 가족 상담치료·교육, 아동학대 예방교육, 피해아동 가정의 사후관리 등 아동학대 관리 및 예방에 관한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여성아동과 김명희 과장은 "김해에서는 아동보호기관이 없었던 탓에 아동학대가 발생해도 경남도에서 운영하는 창원의 아동보호전문기관까지 가야 했다. 김해에 아동보호전문기관이 설치되면 아동학대에 대한 신속한 대처나 사후관리가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해뉴스 /김명규 기자 kmk@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