딱 1년 전이던 지난해 2월 26일 김해시청 대회의실에서 '안전문화운동 김해시협의회'라는 단체가 출범했다. 안전문화운동 확산을 위해 민·관·군의 협력을 강화한다면서 만들어진 단체였다. 이 단체에는 김해교육지원청, 김해중부·서부경찰서, 김해소방서, 육군 5870부대 3대대, 전기·가스 안전 관련 공공기관·민간단체 등 30여 개 기관·단체가 참여했다.

안전문화운동은 1995년 삼풍백화점 붕괴 사고 이후 정부가 주도적으로 안전관련 법령을 제정하면서 시작됐다. 정부는 물론 국민, 사회 모두가 안전을 삶의 중심 가치로 삼고 생활 속에 안전 문화가 깃들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의 운동이었다. 박근혜 대통령이 취임한 이후에는 4대악 근절과 함께 국민 안전의식을 높이기 위해 '안전문화운동 추진협의회'를 발족했고, 각 지자체에서도 우후죽순격으로 '안전문화운동 지역협의회'를 만들었다.

그렇다면 지난 1년간 안전문화운동 김해시협의회는 어떤 활동을 했을까. 협의회에 소속돼 있는 몇몇 단체에 전화를 걸어 활동 내용을 물었더니 당황스럽게도 "전혀 모르는 단체"라는 답이 돌아왔다. 이런 협의회가 있는지, 자신들의 단체가 소속돼 있는지도 모른다는 것이었다. 일부 단체들의 경우 "출범식을 했던 기억은 나지만 이후 연락을 받은 적은 한 번도 없었다"고 답했다. 알고 보니 협의회를 출범시켜 놓고 흐지부지된 것은 김해시뿐만은 아니었다. 다른 지역들도 안전문화운동 지역협의회의 활동이 지지부진하기는 마찬가지였다. 그나마 일부 지역에서 정기적인 회의를 갖거나 거리에서 행진을 벌인 게 고작이었다. 김해의 경우 매달 전국적으로 실시되는 안전의날 캠페인 외에는 별다른 일을 한 게 없었다.

사정을 알아보려고 김해시에 전화를 걸었다. 시 관계자는 "2013년 행정안전부가 안전행정부로 바뀌는 등 국가적으로 안전에 대한 중요성이 크게 강조됐다. 그래서 김해에도 협의회가 구성됐다. 하지만 지난해 4월 16일 세월호 참사 이후 국민안전처가 새로 출범하는 바람에 협의회 활동이 지지부진해졌다"고 설명했다. 세월호 참사 이후 더 강화됐어야 할 생활안전 관련단체의 활동이 정부의 갑작스러운 조직 재편 탓에 지난 10개월간 표류해왔다는 이야기였다. 시 관계자는 그러면서 김해시를 '국제안전도시'로 만들겠다는 김 시장의 선거 공약에 따라 새로운 단체를 만들 계획이라고 했다. 기존의 단체를 두고 또 비슷한 단체를 만든다는 이야기였다.

새해가 시작되자마자 130여 명의 사상자를 낸 의정부 아파트 화재사건이 발생했다. 인천 영종대교에서는 안개 때문에 106중 추돌사고가 일어났다. 그렇다면 이번에는 또 어떤 안전 관련 단체가 만들어질까. 우리는 잊을 만하면 되풀이되는 대형사고를 경험하면서도 도대체 무엇이 문제인지를 언제쯤 알 수 있게 될까.
김해뉴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