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퇴직 공무원 사장 내정설에 시달리고 있는 김해문화의전당 전경.
내정설 전 문화관광사업소장 최종 후보
김 시장이 결정권 …"짜고 치나" 큰 반발

김해시가 김해시의회와 문화예술계의 반발에도 불구, 퇴직 공무원을 김해문화의전당 사장 자리에 앉히려는 시도를 강행하고 있다. 김해시의회 전영기(새누리당) 부의장 등은 대내외에 강력한 대처 의지를 밝혀 김해시와 김해시의회의 갈등이 최고조에 달할 조짐이 일고 있다.

김해시는 23일 오전 11시 김해시청에서 제48차 김해문화재단 이사회를 열고 김해문화의전당 사장 선임 문제를 논의했다. 회의에는 재단 이사장인 김맹곤 시장, 최낙영 부시장, 김명식(새누리당)·송유인(새정치민주연합) 시의원, 장용일 문화관광사업소장, 이승구 북부동새마을금고 이사장, 홍정우 김해여성팔각회 회장 등 8명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그동안 내정설이 파다했던 이명자 전 문화관광사업소장(국장)과 부산의 문화예술인 등 2명을 사장 후보로 추천했다. 김해문화의전당 사장은 김맹곤 시장이 최종적으로 낙점한다.

김명식 시의원은 "이날 회의에서 '사장 선임 추진위' 구성 문제에 대해 항의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의 김형수·송유인 의원, 이승구 이사장 등 5명으로 추진위를 구성했다는데 그 이유가 무엇이냐고 따졌다. 이들은 모두 김 시장 쪽 사람들이다"면서 "이날 회의는 이미 결과를 내놓은 상태에서 요식 행위로 치러진 것이었다. 다들 입을 다물고 있었다. 불쾌했다"고 말했다.

이명자 전 소장이 두 명의 최종 후보 가운데 한 명으로 추천됐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문화예술계에서는 "그럴 줄 알았다"는 냉소적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 문화예술인은 "이미 취임식 날짜까지 정해놓았다는 말도 들린다. 부산에서 응모했다는 인물은 들러리에 불과하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전영기 부의장은 "어느 정도 예상했던 일이다. 하지만 김 시장이 끝내 이명자 전 소장을 사장으로 임명한다면 다른 동료의원들과 함께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라도 강력하게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 전영기(가운데) 시의회 부의장 등 김해시의회 의원들이 지난 18일 김해시청에서 김해시의 낙하산인사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에 앞서 전영기 부의장과 전명현·엄정·우미선·박진숙(이상 새누리당) 의원은 지난 19일 김해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김해문화의전당 사장 자리 등에 대한 시의 퇴직 공무원 낙하산인사를 비판했다. 이들은 '측근에 자리 주기 위해 업무 공백도 불사하는 김맹곤 시장'이라는 제목의 기자회견문을 통해 "김해시 산하단체장 자리가 김 시장 측근 공무원들의 퇴직 후 보직으로 변질되고 있다. (김 시장 취임 이후)이런 행태가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전 부의장 등은 그러면서 "김해문화의전당 사장의 경우 지난해 12월 31일 이종숙 전 사장이 물러난 지 3개월이나 지났지만 후임을 뽑지 않다가 최근 특정 공무원의 명예퇴직에 맞춰 사장 공모를 진행하고 있다. 너무 눈에 뻔히 보이는 내정 공모"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특정 공무원의 명예퇴직을 기다려주면서까지 자리를 만들어주는 것은 김해 시민들을 대놓고 무시하는 처사"라면서 "김 시장이 내정 공모를 철회하지 않을 경우 시의회에서 그냥 두고 보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전 부의장 등은 이날 별도로 자료를 배포하기도 했다. 이 자료에 따르면, 김해문화의전당 사장 외에도 지난해와 올해 퇴직한 4·5급 공무원 5명이 김해시복지재단 사무국장, 김해시도시개발공사 사장, 대동첨단산업단지 특수목적법인(SPC) 본부장·팀장 등으로 취업했다. 또 김 시장의 고교 동문 A씨는 부산김해경전철에서 퇴직한 뒤 대동첨단산업단지 SPC 사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김해시가 산하단체에 퇴직 공무원을 임원 등으로 내려보낸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이미 김해농공단지연합회, 진영죽공·병동·안하 등 10여 개 김해농공단지의 사무국장 등은 전직 공무원 출신으로 포진돼 있다.

한편 김해시가 시의회 등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서둘러 퇴직 공무원들을 산하단체로 내려 보내는 행태와 관련, 퇴직 공직자 취업 제한 등의 내용을 담은 이른바 '관피아방지법'(공직자윤리법 개정안)의 다음 달 시행을 앞두고 법 적용을 피하기 위해서가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용희 전 가야대학교 도시개발학과 교수는 "공직자윤리법 개정안이 시행되면 퇴직 공무원들은 산하기관에 갈 수 없다. 이 때문에 지난달에 김해시 공무원들 중 일부가 명예퇴직을 신청했다는 말이 있다. 사심 없이 분야별 민간 전문가를 발굴해 배치해야만 김해시가 발전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해뉴스 /남태우·박현주 기자  phj@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