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1일 김해의 시민단체인 김해생활포럼과 부산의 가마뫼미래마당 주최로 '동남권신공항 추진 현황 및 김해 발전 방향'이라는 주제의 토론회가 열렸다. 당시 토론자로 참석했던 기자는 "밀양에 신공항이 들어설 경우 김해의 피해가 불 보듯 뻔한데도 김해시와 시민, 시민단체의 태도는 소극적이다. 지금부터라도 적극적으로 김해의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촉구한 바 있다. 약 두 달 밖에 지나지 않은 지금 이 이야기를 다시 꺼내는 것은 지금 김해 분위기가 두 달 전과 별반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국토교통부는 최근 '영남권(동남권) 신공항 사전 타당성 검토 연구' 용역기관으로 한국교통연구원·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 컨소시엄을 선정한 뒤 용역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교통부 공항정책과 관계자는 "협상 시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늦어도 이달 중 동남권 신공항 사전 타당성 평가가 시작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러한 국토부의 움직임에 발맞춰 영남권 신공항 유치에 목을 매고 있는 부산과 대구에서는 공정한 용역을 촉구하는 시민들의 움직임이 일고 있다. 부산의 '김해공항 가덕이전 범시민운동본부'는 지난달 11일 기자회견을 갖고 "영남지역 5개 시·도지사의 합의로 진행되고 있는 국토부 용역이 공정성, 객관성을 크게 잃고 있다"며 공정한 용역 추진을 촉구했다. 같은 날 대구에서도 '남부권 신공항 범시도민추진위원회'가 긴급 운영위원회를 열고 수도권의 패권주의적 주장 중단, 정치권의 엄정 중립, 5개 시장·도지사 합의정신 준수, 대통령의 결단 등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그런데, 김해는 어떠한가. <김해뉴스>는 여러 차례에 걸쳐 국토교통부의 '2011 동남권 신공항 입지평가 자료집' 분석기사 등을 통해 신공항이 들어서면 김해지역 산봉우리 절개, 고도제한구역 설정, 소음 등의 피해가 예상된다는 사실을 지적한 바 있다. 그래도 김해시와 시민단체는 '천하태평'이다. 신공항이 김해시민에게 미칠 영향에 대해 신경조차 쓰지 않고 있다.

김해시 경전철혁신과와 친환경생태과에서는 "신공항이 김해지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구체적 논의를 해본 적이 없다"는 답변을 내놨다. 게다가 '더 큰 김해, 더 행복한 김해'라는 시의 슬로건이 무색하게 김해시민의 안녕과 행복에 대해 "경남도에 물어보라"는 무책임한 답변만 했다. 환경관리과에서는 "용역기관 평가안에 김해의 환경 등 내용이 포함돼 있다. 시는 용역결과를 가지고 대처 방안을 수립할 것"이라고 안일한 답변만 늘어놨다. 용역 결과가 나온 뒤 대처 방안을 수립하겠다는 말은 '소 잃고 외양간을 고치겠다'는 뜻으로밖에 풀이되지 않는다.

시민단체들의 반응도 별반 다르지 않다. 김해양산환경운동연합은 "아직 구체적인 논의를 해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이쯤 되면 김해시민들의 삶의 질을 걱정하고 있는 기자가 '호들갑을 떨고 있는 건 아닌가'라는 생각까지 든다.

김해는 신공항 후보지인 밀양 하남읍과 부산 가덕도에서 반경 20㎞ 권역에 있다. 신공항이 들어설 경우 김해가 영향을 가장 많이 받게 되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김해시와 시민단체, 김해시민들이 지금처럼 가만히 지켜만 보고 있다가는 신공항 건설의 피해는 고스란히 김해시민의 몫이 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지금은 침묵할 때가 아니라 나서야 할 때이다.
김해뉴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