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김해시에 '쓰레기 대란' 우려(본지 4월 29일자 3면)가 현실화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김해시가 청소대행구역을 세분화 해 청소대행업체를 늘리려는 방침을 강행하자, 이에 반대하는 청소대행업체과 환경미화원들이 집단행동과 파업도 불사하겠다고 나섰기 때문이다.
 
김해시는 지난 11일 생활폐기물 수입·운반업무 및 가로청소 민간대행업자 2곳을 오는 26일까지 신규 모집한다는 공고를 낸 데 이어 14일 오후 2시 시청에서 청소대행업 희망자 70여 명을 상대로 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같은 조치는 청소대행구역을 기존의 3곳에서 5곳으로 늘리고 이에 맞춰 대행업체 수도 3곳에서 5곳으로 늘리기 위한 것이다.
 
김해시는 청소대행 위탁기간도 지난해까지 관행적으로 3년씩 해오던 것을 1년으로 단축키로 했다. 김해시의 이런 결정은 20여 년 간 관행처럼 해오던 쓰레기 수거 작업에 경쟁개념을 도입해 효율성을 높이겠다는 의도다. 인구가 50만 명으로 늘어나 청소대행구역을 세분화 하고 업체 수를 늘리는 것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김해시의 이같은 방침에 대해 기존 업체들은 경영악화와 직원들의 고용불안을 이유로 강력 반발하고 있다. 기존 청소용역대행업체 3사는 김해시의 조치는 청소 서비스의 질을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환경미화원들의 대규모 감원이 불 보듯하다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한 청소용역대행업체 대표는 "이런 식으로 업체가 영세화하면 효율이 높은 고가 청소장비에 투자할 수 없고 청소 서비스의 질 저하를 초래할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더 큰 문제는 이 과정에서 3개 업체 환경미화원들의 대량 실직이 불가피하다는 점이다. 또 다른 청소용역대행업체 대표는 "시가 청소대행업체 수를 5개로 늘려 청소구역이 줄면 업체당 대행료가 최소 15%정도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이렇게 되면 현재 고용하고 있는 3사 전체 250여 명의 환경미화원들 중 40%를 해고해야 할 상황이 벌어진다"고 말했다.
 
청소대행 위탁기간 단축에 따른 불만도 크다. 또 다른 업체 관계자는 "청소업무를 대행하기 위해 땅 수 천 평을 마련하고 수억 원씩 하는 고가의 장비를 구입했는데 1년 만에 계약이 해지될 경우 엄청난 피해를 입게 된다"면서 "1년 만에 청소대행계약이 해지되면 미화원들도 대거 해고해야 하는 사태가 벌어질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청소업체들은 지난해 말 계약기간을 단축하려는 시의 방침이 알려진 이후 협약체결을 미뤄오던 상황에서 청소구역과 업체 2곳을 늘리는 공고가 나오고 사업설명회가 개최되자 반발 수위를 높이고 있다. 기존 3개 청소용역대행업체 소속 미화원 200여 명은 지난 16일 오후 1시부터 시청 광장에서 반대 집회를 개최했다. 3개 청소대행업체들도 상황에 따라 파업도 불사한다는 방침을 밝히고 있다.
 
그러나 김해시는 청소행정 서비스의 제고를 위해 지난해 전문연구기관에 용역을 의뢰한 결과 업체 수를 늘리는 등의 개선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 만큼 제도개선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시는 대행업체와의 계약체결이 장기간 지연된 데 따른 책임을 물어 최근 청소과장(5급)을 일선 동장으로 전보발령하는 등 강경대응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김해시는 3개 업체가 파업에 들어가면 기존 계약을 모두 취소하고 신규 업체를 공개 모집할 방침이라고 밝히고 있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