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7일 김해시 내외동 사거리 아람약국 앞에서 김해시환경미화원노조원들이 플래카드를 들고 집회를 열고 있다.

속보=김해시와 청소대행업체들 간의 힘겨루기가 파국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김해시가 청소대행업체를 현행 3개에서 5개로 늘리려는 방침을 고수하고 있는 가운데 3개 대행업체들과 소속 환경미화원들은 집회와 시위를 이어가는 한편 파업 강행 의사까지 내비치고 있다.
 
업체 확대방안 놓고 대립 팽팽
도, 기존 계약업체 문제점 파악

김해시는 지난 11일 쓰레기 수거 대행업체 입찰공고를 통해 2개 업체를 추가로 모집키로 하고 오는 26일까지 신청서를 접수받는다는 공고를 낸 데 이어 14일 청소대행업 희망자 70여 명을 상대로 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런 가운데, 김해시환경미화원 노조와 청소업체 고용근로자 250여 명은 지난 17일 오후 4시께 김해시 내동 아람약국 앞에서 시의 청소대행 업체 확대 방침 철회를 요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환경미화원노동조합 김재일(54) 대표는 "시가 고용승계에 대한 확답을 주지 않고, 고가장비에 대한 보상도 제시하지 않고 있다"며 "시가 우리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는 이상 집회를 계속 이어나갈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기존 청소대행업체들도 현 3개 업체가 쓰레기 수거 문제를 아무런 하자없이 처리해 왔는데 시가 일방적으로 2개 업체를 늘려 5개 업체로 확대한다는 것은 기존업체 죽이기와 마찬가지라고 주장하며 파업 가능성을 내비치고 있다.
 
그러나 시의 입장은 단호하다. 김해시 관계자는 "이들 3개 업체로는 50만 명이 넘는 인구가 하루 447t 넘게 쏟아내는 현 김해시의 생활쓰레기 처리를 원만하게 할 수 없다"면서 "불의의 사고에 대비한 완벽한 쓰레기 수거체계 확립, 다양한 경쟁체제 도입 등을 위한 체제 개편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신규모집 업체 2곳을 제외한 기존업체 3곳에 대해선 안정적인 고용승계를 이어나갈 예정"이라며 "만약 집회가 파업으로 이어질 경우 즉시 파업참여 업체를 청소사업에서 제외하고 그 만큼 신규모집 업체를 확대하겠다"고 잘라 말했다.
 
이런 가운데 경남도가 김해시에 대한 감사를 벌이면서 시와 대행계약을 맺어온 기존 청소대행업체 3개 사의 문제점을 일부 파악한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한편 김해중부경찰서에 따르면 환경미화원노동조합은 오는 6월 10일까지 26일 간 김해 내외동 아람약국 앞과 삼계동 농협 앞 등 김해 중심지역들을 대상으로 집회신고를 해둔 상태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