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2월 셋째 주 토요일…청소년 대상

김해도서관은 청소년 진로탐색 프로그램 '도서관에서 내 꿈 찾기'를 진행하고 있다. 9~12월 셋째 주 토요일 오전 10시~낮 12시 도서관 2층 구지봉실에서 진행하는 행사다. 청소년들이 스스로 진학·취업·직업세계를 탐색하면서 미래의 직업 적성을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은 '나의 진로 찾기', '진로탐색을 위한 자료 활용법', '책 숲에서 길 찾기', '도서관 이용법' 등의 내용으로 구성됐다. 참여 희망자는 2층 예술어문학실을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로 신청하면 된다. 인터넷 홈페이지(gimhaelib.go.kr)에서는 '평생학습관→프로그램신청'에서 신청하면 된다. 매월 25명씩 선착순으로 접수를 받는다. 
 
프로그램의 핵심은 직업흥미검사이다. 고용노동부 고용정보시스템인 워크넷(www.work.go.kr)에서 청소년용 직업흥미검사를 실시한 뒤 결과지를 출력해 참여하면 된다. 검사는 능력이나 재능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직업세계에서 청소년 개인의 흥미가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보여준다.
 
배은정 사서는 "학교에서 진행하기 쉽지 않은 진로, 직업 관련 교육을 실시한다. 검사지를 들고 온 청소년들과 상담을 해 보면 청소년들이 많은 생각을 하게 되는 경우를 본다. 자신에 대해, 또 미래에 대해 생각하게 만든다는 것이 프로그램의 가장 큰 역할"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해도서관은 진로 탐색과 관련된 책을 별도의 서가에 비치한 뒤 활용하게 하는 등의 관련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문의/055-320-5552.  

김해뉴스 /박현주 기자 phj@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