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YMCA 가야포럼 공동주최
대구 측, 참석·자료 제공 거부

동남권 신공항 입지 선정 문제와 김해공항 소음피해 문제를 김해시민들의 입장에서 종합적으로 다룰 '공항문제 김해시민대책위원회'와 김해시의 업무를 총괄 관리할 '김해시 공항문제테스크포스(TF)팀'을 구성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김해뉴스>와 김해YMCA 가야포럼은 22일 오후 7시 김해YMCA 대강당에서 '동남권 신공항 시민 토론회'를 공동 주최했다.

'동남권 신공항이 김해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펼쳐진 이날 토론회에서는 이종출 부경대학교 전 부총장과 남태우 <김해뉴스>편집국장이 부산과 대구 측의 입장을 정리해 발제했다. 또 김예린 <김해뉴스> 사회부 기자, 김형수 의원, 박재현 인제대학교 토목도시공학부 교수, 정헌영 부산대학교 도시공학과 교수가 토론자로 나섰다.

강재규(인제대 교수) 김해YMCA 이사장은 "밀양과 가덕도 중에서 어느 곳에 동남권 신공항이 선정되느냐에 따라 김해에 큰 영향이 초래된다. 김해로서는 지역의 커다란 현안이 아닐 수 없다. 전문가 초청 토론회를 개최함으로써 지역민들과 동남권 신공항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여론을 환기시키자는 게 이번 토론회의 취지"라고 설명했다.

김해에서 동남권 신공항 관련 시민 토론회가 열린 것은 이번이 두 번째다. 지난 5월 1일에는 김해의 시민단체인 김해생활포럼(회장 홍태용 옥영숙)이 김해문화원 강당에서 '동남권 신공항 추진 현황 및 김해 발전 방향'이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한 바 있다.

토론자로 나선 김해시의회 김형수(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동남권 신공항에 대한 김해시의 입장은 정리된 게 없다. 그러나 아무 일도 하지 않을 것이 아니라 지금 해야 할 일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시에서는 공항 문제를 교통관련 부서와 환경 소음관련 부서에서 담당하고 있다. 지금의 조직으로는 중앙정부, 경남도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어렵다. 동남권 신공항 등 항공기 운항에 따른 모든 문제를 체계적으로 연구·관리하면서, 김해의 피해는 줄이고 보상은 충분히 받아오는 업무를 총괄적으로 추진할 '김해시 공항문제 TF팀'을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소음 피해에 시달리고 있는 삼안동, 활천동, 부원동, 내외동, 칠산서부동 등 여러 지역의 대표와 시민·환경단체가 함께 나서 '공항문제 김해시민대책위원회'를 구성해서 동남권 신공항 입지선정, 소음 등 김해의 공항문제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발제를 한 이종출 전 부총장은 "가덕도 후보지는 김해의 산림을 전혀 훼손하지 않는다. 밀양 후보지는 74만㎡를 훼손시키게 된다. 이에 따른 복구비는 54억 원, 공익적 가치손실은 434억 원에 이른다. 밀양 후보지의 경우 5개 지역에서 산봉우리를 절취해야 한다. 생림면 남측 윗안금 산봉우리 50m, 삼계동 김해수련장 북측 산봉우리 50m, 주촌면 경운산 20m, 진영읍 봉화산 60m, 진영읍 신영리 경양주유소 북측 산봉우리 30m 등이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밀양 후보지에 신공항이 들어설 경우 소음 영향을 받는 김해지역 면적은 주거지역 0.01㎢, 준주거지역 1.78㎢, 비주거지역 0.05㎢, 농어촌산간지역 30.21㎢ 등 총 32.04㎢에 이른다. 소음 피해를 받는 주민들은 아파트 1천611가구, 주택 199가구 등 총 1천972가구에 5천105명이다. 한림면의 해룡사, 명강사, 대성암, 화은사, 진영읍의 봉화사는 소음 피해에 시달리게 된다"고 덧붙였다.

대구 측에서 토론회 참석은 물론 자료 제공도 거부함에 따라 남 국장이 대구 측 입장에서 발제했다. 그는 "대구경북연구원의 연구자료에 따르면, 밀양 후보지의 경우 장애물(산지) 절토 등에 따라 주변지역 일부 식생과 포유류(삵) 등의 일부 서식지가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가덕 후보지는 환경적 보존가치가 높은 지형 1등급, 생태자연도 1등급 지역 및 별도관리지역(철새 도래지), 포유류(수달·삵), 조류 등이 분포해 생태계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이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밀양과 가덕 후보지는 신공항 건설에 따른 훼손이 불가피함에 따라 원형보전지역을 설정하고 관리하여야 한다"고 설명했다. 남 국장은 또 "부산은 밀양에 신공항을 건설하려면 산을 12개나 깎아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대구 측은 산봉우리 3개의 일부만 깎아도 충분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면서 "대구 측은 신공항 건설비, 물류 이동 등 경제적인 측면은 물론 접근성에서도 가덕 후보지보다 밀양 후보지가 앞선다고 주장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지난 6월 25일 '영남권 신공항 사전 타당성검토 연구'를 수행할 용역 기관으로 한국교통연구원과 프랑스의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 컨소시엄과 계약을 맺었다. 용역 결과는 내년 7월쯤 나올 예정이다.

각 시·도는 지난 7월 7일 신공항 건설의 필요성과 입지 등에 대해 연구한 내용을 담은 의견서를 제출했다. 지난 1~2일에는 '신공항 시도 설명회'가 서울역에서 열렸다.   
 
김해뉴스 /조나리 기자 nari@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