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 태 호국회의원(새누리)
불의에 맞서고 어두운 곳 밝힌 참언론

<김해뉴스>는 지난 5년 간 시민의 눈과 귀가 되어 '참언론'의 역할을 수행해 왔습니다. 주변에 있는 소외된 이웃을 돕고, 사회의 어두운 곳을 밝히는 등불이 되었습니다. 거짓과 불의에 맞서 사회정의를 구현하기 위해 헌신했습니다. 지금은 김해시민들로부터 많은 지지와 사랑을 받는 지역 대표언론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지역사회의 다양한 정보와 사실을 정론직필하며, 시민의 알권리 충족을 위해 노력해 온 <김해뉴스> 임직원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말을 전합니다.

창간 5주년을 맞아 '53만 김해시민을 위한 언론'으로 더욱 더 성숙한 성장을 일궈 나가도록 응원합니다. 시민과 함께 어울리며 정치·경제·사회·문화·예술 등 각 분야에서 시민의 친구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해 봅니다.

<김해뉴스>가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국가를 지탱하고, 성숙한 사회를 만들어나가는 데 큰 역할을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지역민의 눈과 귀가 돼 시민의 요구에 부응하면서 신뢰와 사랑을 받는 신문으로 성장하기를 희망합니다. <김해뉴스>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 민 홍 철국회의원(새정치)
의제 설정·비평 통해 지역 발전에 기여

<김해뉴스>는 창간 후 줄곧 김해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전반에 대한 의제 설정과 날카로운 비평을 통해 지역사회 발전에 크게 기여해 왔습니다. 그동안 언론환경이 다양하지 못해 새로운 정보에 목말라하던 시민들에게 좋은 소식과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늘 함께할 수 있는 친근한 매체로 발돋움했습니다. 

<김해뉴스>는 여러 분야에서 독자들의 사랑을 받아 왔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야역사와 향토문화에 대한 기사에서는 발군의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김해뉴스>를 접하는 사람은 누구나 가야 역사·문화를 사랑하게 만들었습니다. 또한 지역에서 문화·예술 활동을 하는 작가들의 근황과 작품을 심층적으로 소개함으로써 지역 문화·예술인들의 사기를 진작하고 수준 향상에도 크게 기여했습니다.

앞으로도 <김해뉴스>가 언론의 제 역할을 다 함으로써 독자들에게 친근한 벗이 되면서 김해를 넘어 경남의 대표 언론으로 발전하기를 기대합니다. 나아가 정치, 경제, 사회 분야에서 보다 다양한 정보를 더욱 균형있고 심층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지역의 화합과 단결을 위한 의제 설정에도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시기를 바랍니다.


▲ 심 상 정정의당 대표
지역민과 밀착 풀뿌리 언론 새 장 열어

<김해뉴스>는 열악하고 척박한 언론환경에서도 5년 동안 건강하게 성장했습니다. 작지만 옹골찬 언론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풀뿌리 언론의 가치는 아무리 강조해도 모자라지 않습니다. 지역민과 밀착해 그들의 눈이 되고, 때로는 그들에게 방향타 역할을 해 줍니다. 전국 단위 언론이 놓치는 뉴스를 풀뿌리 언론은 눈 밝게 알아보고 전할 수 있습니다. <김해뉴스>가 길지 않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지금의 자리에 올라선 배경이 여기에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풀뿌리 언론이 더 많아지고 활성화될 때 언론 생태계는 건강해질 것입니다. <김해뉴스>가 그 견인차 역할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처럼 알차게 성장해 10~20년 뒤에는 국내 로컬 저널리즘의 성장을 이끄는 롤모델이 되길 바립니다.

외형적 성장에 더해 시민들의 신뢰와 사랑도 듬뿍 받는 언론으로 자리잡길 바랍니다. 김해시민들이 자유롭게 소통하는 공론장 역할을 해 지역사회와 언론계를 풍성하게 가꿔 주십시오. 정의당도 풀뿌리 언론을 지원하는 정책적 방안을 고민하겠습니다. 창간 5주년을 축하드리며, 그동안 언론사를 일궈온 구성원들의 열정에 박수를 보냅니다. 고맙습니다.


▲ 배 창 한김해시의회 의장
정론직필로 김해시민 알권리 충족 위해 앞장

<김해뉴스>는 김해시민들의 대변자로서 지역 발전에 헌신해 았습니다. 창간 이후 김해의 다양한 현안들에 대해 진실되고 날카로운 필력으로 김해시민의 알권리를 충족시키고 소통의 길을 열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척박한 환경 속에서도 시민의 목소리를 생생히 전달함으로써 언론의 소명을 다하고 지역문화의 창달을 위한 길잡이가 되어 주었습니다.

앞으로도 시민들에게 정확하고 신속하게 지역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작은 소리에도 귀를 기울여 건전한 여론을 형성하고 정책 대안을 제시하는 지역신문이 되길 기대합니다. <김해뉴스>의 창간 5주년을 축하하며 앞으로 시민의 사랑을 받는 지역 언론사로 발전하기를 바랍니다.


▲ 차 인 준인제대학교 총장
정체성 찾기 앞장 지역민 자긍심 고취에 큰 역할

창간 5주년이라는 짧은 연륜에도 불구하고 <김해뉴스>는 지역 언론의 대표적 주자로 빠른 성장을 지속해오고 있습니다.

<김해뉴스>는 김해의 정체성 찾기로 자긍심을 고취하고 김해의 아름다운 이야기를 전해 나가는 데 큰 역할을 해오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울러 <김해뉴스>는 우리 지역민들의 진솔한 목소리가 담긴 생생한 보도로 지역 발전에 많은 힘을 실어 주었습니다. 앞으로도 시민들과 함께 소통하고 호흡하며 우리 지역 현안에 대한 밝은 혜안으로 올바른 길라잡이 역할이 되어주리라 믿습니다.

<김해뉴스>가 지역의 건강한 성장을 이끌어주는 매체로 거듭 발전해 나가기를 응원합니다.


▲ 김 성 우김해상의 감사
권력 횡포 고발·공정한 보도 용기에 박수

<김해뉴스>는 지난 5년간 김해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시민들의 자긍심을 고취시키는 일에 매진해 왔습니다. 권력의 부당한 횡포를 고발하고 지역 현안에 대해 용감하고 공정한 보도를 이어왔습니다. 지역 언론의 어려움을 극복하면서 지역의 민심을 대변하고 김해 발전을 위해 기여한 데 대해 커다란 박수와 응원을 보냅니다.

<김해뉴스>는 이제 창간 5주년을 맞아 다시 한 번 크게 도약하는 계기를 맞게 되리라고 기대합니다. 이는 <김해뉴스> 가족 여러분들의 헌신과 노력, 열정의 산물이라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지역사회의 목소리를 모두 담아 김해에 비전을 제시하고, 사회적 약자를 대변하는 건강한 정론지로서의 사명을 다해 주기를 부탁드립니다.


▲ 김 정 권전 국회의원
올곧은 사실 보도 이어 온 창간 정신 더 빛나길

민주주의에서 가장 중요한 게 정보를 바탕으로 현명한 결정을 내리는 시민이라고 한다면, 시민들은 언론에서 대부분의 정보를 얻습니다. 그래서 언론을 입법부, 행정부, 사법부에 이은 국가의 제4부라고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과거 권위주의 시대에 언론을 이용해 여러 가지 선전, 홍보를 했던 사례가 있습니다. 최근 수 년동안 김해에서 비슷한 일이 재현되기도 했습니다.

<김해뉴스>가 정론직필의 기치를 들고 창간한 지 벌써 5년이 됐습니다. 금력, 권력에서 자유로운 창간 정신을 지키면서 올곧은 사실 보도를 이어 온 모습을 보면서 김해시민들은 이제는 <김해뉴스> 발간일을 기다리게 됐습니다. 정론직필을 고집하는 <김해뉴스>의 정신이 앞으로도 지켜지기를 기대합니다.


▲ 하 선 영경남도의원
시민들 삶 속에 파고든 <김해뉴스> 역할 실감

김해시의회에서 의원으로 활동할 때 제대로 된 언론이 지역에 없었습니다. 정치인 혼자서 밝고 맑은 김해 만들기에 나서기란 힘들다는 점을 느꼈습니다. 그렇게 가슴이 답답한 때 부산일보 자매지인 <김해뉴스>를 기적처럼 만나게 됐습니다. 언론의 역할은 어쩌면 지역의원의 역할과 비슷합니다. 시민들의 고충을 듣고, 김해시의 잘못된 행정을 고쳐가며 밝은 사회를 만들어 나가는 것입니다.

여러 곳에서 <김해뉴스>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듣습니다. '김해뉴스를 통해 이걸 알았다, 저걸 알았다.' <김해뉴스>가 시민들의 삶 속에 깊이 파고 들었다는 사실을 실감합니다.앞으로도 투명한 거울로서 이곳저곳을 비춰 주기를 바랍니다.


▲ 오 원 환새마을운동 지회장
발로 뛰는 <김해뉴스> 접하고 변화의 힘 느껴

예전만 해도 제대로 된 언론사가 없었기에 김해는 막히고 고인 댐과 같았습니다. <김해뉴스>가 나타나서야 비로소 둑이 뚫려 김해는 소통을 하게 됐습니다.

<김해뉴스>는 발로 뛰어다니는 진정한 언론사입니다. 김해에 행사나 사건이 있을 때마다 만나는 <김해뉴스> 기자들을 보며 김해를 바꿔 나가고자 하는 의지와 힘을 느꼈습니다. 현장에 나가 시민의 소리를 듣고 사건을 전달하는 뉴스가 정확하지 않을 수 없지요.

<김해뉴스> 외압에 굴하지 않고 원칙을 지키면서 언론 본연의 역할을 다하기에 올곧습니다. 앞으로도 사회의 공기이자 소금으로서 역할을 다해 미래를 향해 더욱 성장하고 발전하기를 기원합니다.


▲ 이 성 기다문화가족 센터장
다문화가족에게 더 많은 관심 기울여 주길

김해의 다문화가족에 애정을 갖고 있는 <김해뉴스>의 창간 5주년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김해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김해의 다문화가족을 지원하기 위해 인제대가 2006년부터 김해시로부터 위탁을 받아 운영하고 있는 기관입니다. 김해에는 결혼이민자 2천500여 명이 다문화가족을 이루어 살고 있습니다. 이 중 1천600여 명이 김해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 회원으로 등록했습니다.

김해시민들과 함께 다문화가족에게 '보다 나은 세상으로 나아가는 작은 길'을 마련해 주기 위해 노력하는 <김해뉴스>의 발전을 기대하며, 창간 5주년을 다시 한 번 축하드립니다.


▲ 장 유 수김해예총 회장
지역 문화·예술소식 보도 시민과의 가교 한 몫

<김해뉴스>는 명품 문화·예술도시라는 김해 시민들의 꿈을 키워가는 예술인들에게 큰 힘입니다. 지역의 문화·예술 발전을 위해서는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기댈 곳 없는 사회적 약자인 예술인들의 편에 서서 큰 지면을 할애해 문화·예술 소식과 예술인들의 작업 현장을 시민들에게 생동감있게 보도해 왔습니다. 시민들이 김해의 예술을 이해하고 예술인들과 가까이 접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앞으로도 시민들의 꿈과 예술인들의 희망을 이룰 수 있도록 목소리를 대변하는 역할을 맡아 주기를 부탁드립니다. 시민들이 주인이 되는 신문이 되기를 소망드립니다.

김해뉴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