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에 ‘설계서 검토하겠다’ 공문
‘부곡 - 냉정JCT’간 도로 확장
실마리 풀려 사업 탄력 받을 듯


속보=수 년째 지지부진했던 장유 부곡-냉정JCT(분기점) 사업(김해뉴스 2월 25일자 5면, 4월 15일자 4면 보도)의 실마리가 풀릴 전망이다. 150억 원 기부를 약속했던 롯데 측에서 사업 설계서 검토에 나섰기 때문이다. 이로써 7년째 미뤄져 온 장유 부곡동~냉정JCT간 도로 확장공사 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김해시 도시계획과 관계자는 14일 "지난 10월 26일 롯데 측에서 공문을 보내왔다. 공문에는 '기부를 약속했던 150억 원 상당의 금액에 해당하는 사업에 대한 설계서를 검토하겠다'고 적혀 있다. 롯데 측에서 설계서 도면 검토를 마치면 시청을 방문해 협의하겠다고 했다. 아직 방문 일정을 잡진 않았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그동안 롯데 측과 부곡-냉정JCT 도로공사비 기부에 대한 협의를 진행해 왔다. 하지만 논의가 전혀 진척이 안 돼 답보상태였다. 롯데가 설계서 검토를 하겠다는 공문을 보내 왔기 때문에 앞으로 기부 문제와 도로 공사에 대해 막혔던 물꼬가 트일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 롯데가 150억 원을 기부해 확장공사를 하기로 했던 김해 부곡~냉정JCT 간 도로.

롯데 측은 "지난 4월 김해시에 기부를 약속한 이후 8월까지 협의를 진행해 왔다. 현재 150억 원을 기부할 수 있도록 부곡-냉정JCT 도로 설계 도면을 받았다. 공사구간 중 어디를 정해 공사를 할 것인지 내부적으로 논의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해시는 2008년 1월 부곡-냉정JCT 간 도시계획도로 건설 실시설계에 착수했다. 부곡-냉정JCT 간 도시계획도로는 1.2㎞ 길이의 왕복 2차로를 6차로로 확장하는 사업이다. 하지만 시가 재정건전화를 내세우면서 이 사업은 지난 7년 간 착공조차 되지 못한 채 보류됐다.

그러던 중 롯데는 지난 4월 개발이익의 지역 환원 차원에서 150억 원을 시에 기부하기로 했다. 시는 롯데가 제시한 기부금을 예산 부족 탓에 7년째 착공하지 못한 부곡-냉정JCT 간 도로 확장공사에 투입할 예정이었다. 당시 시 관계자는 "롯데 측과 협의해 5월까지 기부 절차를 마무리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롯데는 기부 의사를 밝힌 지 7개월이 지나도록 기부를 하지 않았다(김해뉴스 6월 24일자 1면 보도).

롯데가 기부금 약속을 달성할 뜻을 밝히고 나선 것은 최근 김해시의회, 경남도의회, 경남·김해 시민단체 등에서 강력한 반 롯데 정서가 불거졌기 때문으로 보인다. 김해시의회는 최근 제188회 김해시의회 2차 정례회에서 '롯데그룹 사회공헌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또 장유발전협의회·경남소상공인연합회·창원경실련·거제경실련(대표 허철수) 등 경남지역 60여 개 시민사회단체는 지난 10일 장유에서 '롯데바로세우기운동본부'를 발족하고 토론회를 열기도 했다. 

김해뉴스 /김예린 기자 beaurin@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