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한 분실물 보관소>

김영진
책읽는곰·48쪽
1만 2천원

분실물보관소에서 만난 사람들
우리 시대의 아버지·청년·학생
그들에게 선물한 ‘공감과 배려’

올해 2학년 담임을 맡으면서 일주일에 두 번 아이들에게 그림책을 읽어 주고 있다. <이상한 분실물 보관소>를 읽어 주고 아이들과 나눈 이야기들로 글을 이어가 볼까 한다.
 
"얘들아, 이 책 읽어 줄까?"

"네~"
 
"이 책은 지금까지 읽어 준 것과 달라. 세상에 나온 지 얼마 되지 않은 책이거든."
 
손에 들린 그림책을 보고 스물 일곱 꼬물이들이 하나 둘 이야기 자리로 모여 들었다.
 
"제목 같이 읽어 볼까. 표지 그림에 뭐가 있어?"
 
"문이 많아요. 민들레 홀씨. 파리요. 무당벌레 같은데…. 나비도 있어요. 사과도 있어요."
 
아이들은 그림을 자세히 살핀다. 한 장을 넘기자 아이들이 한 목소리를 낸다.
 
"어, 문 손잡이다."
 
"왜 손잡이가 있지?"
 

"문 열고 들어가라는 거 아니에요?"
 
"그래 그럴 수 있겠다. 그럼 문 열고 들어가 보자."
 
한 장을 더 넘기니 주인공 인해가 놀이터 앞에 서 있다. 멀리 뒤편에는 오래된 정자와 묘하게 대비되는 아파트가 보인다. 그리고 정자를 둘러싼 신비로운 빛이 반짝거리며 눈길을 끈다. 김영진 작가의 또 다른 책 <지원이와 병관이 시리즈>에서는 너무나 익숙했던 현실적인 이미지가 있었다. 하지만 <이상한 분실물 보관소>에서는 마치 꿈속을 거니는 듯한 몽환적인 분위기가 느껴진다.
 
한 장을 더 넘겼다. 드디어 이야기가 시작된다.
 
'이루리아 분실물 보관소'라는 이름이 새겨진 정자 앞. 신비로움에 끌린 듯한 인해의 뒷모습을 보게 된다. '분실물 보관소가 왜 저런 집으로 되어 있지'라는 의문으로 아이들과 다음 장을 넘겼다. 모양도, 색도 다양한 여러 개의 문으로 가득한 방이 나타났다. 그 앞에 양복을 입은 채 지쳐 보이는 판다곰 아저씨가 서 있다. 아이들은 판다곰 아저씨 얼굴 위로 흐르는 땀까지 찾아내는 매의 눈으로 책 속에 몰입하기 시작했다.
 
인해는 뭘 잃어 버렸는지 기억조차 하지 못하는 판다곰 아저씨에게 "할머니가 이것을 먹으면 기운이 난 댔어요"라며 청포도 사탕을 건넨다. 아저씨가 사탕을 받아먹는 순간 마법이 일어난다. 문으로만 가득했던 방에 문 두 개만 남고 포도가 주렁주렁 달리게 된다. 아저씨는 그제야 포도를 좋아했던 자기 아이들 냄새와 밥 짓는 냄새에 이끌려 문을 열고 들어간다.
 
판다곰 아저씨가 밤늦도록 일만 하고 자기는 무엇을 위해 사는지 조차 모르는 이 시대의 아버지라 느껴진다.
 
인해가 남은 문을 열고 들어가자 문 넘어 꾸역꾸역 책을 먹고 있는 덩치가 산만한 언니가 있다. 인해는 맛도 없는 책을 먹고 있는 언니에게 동물젤리를 건넨다. 언니가 동물젤리를 맛있게 먹어 치우자 책 속에서 꽃과 나무가 자란다.
 
언니는 아름드리 나무 앞에서 문을 발견하고 자신이 잃어버린 날개 달린 신발을 찾아 기뻐한다. 한때 공부만 열심히 하면 성공할 수 있을 거라고 책상 앞에 앉아 공부에 몰두하던 학창시절을 떠올리게 된다.
 

그리고 인해는 바다를 건널 방법이 없어 우두커니 바라보고 있는 말라깽이 오빠를 만난다. 인해는 오빠에게 사과맛 캐러멜로 위로를 한다. 그러자 오빠 안에 잠재되어 있던 도전정신이 깨어난다. 사탕봉지 배를 타고 험난한 바다를 거쳐 인해에게 문을 찾아준다. 삼선 슬리퍼에 목까지 끌어올린 츄리닝. 어디서 많이 본 듯하다. 삶의 과제 앞에서 좌절과 실패가 두려워 시도조차 하지 못하는 우리 시대 수많은 청년들이 떠오른다.
 
드디어 인해는 분실물보관소의 머리 큰 할머니 소장을 만난다. 소장과 분실물 정리를 하던 중 인해는 엄마와 아빠의 잊어버렸던 추억을 보게 된다.
 
이 장면은 일회용 필름, 넥스트 테이프, 오랜 된 일기장 따위로 가득 차 있다. 부모가 된 어른이라면 이 장면에서 멈춰 잠시 추억 속으로 빠져들어도 좋으리라. 결국 할머니를 암시하는 소장의 안내로 그토록 찾던 말랑이를 만나게 된다. 맨 뒤 속표지는 인해가 말랑이를 안고 현실세계로 돌아오는 장면이다. 아이들은 마치 함께 꿈속을 다녀 온 듯한 느낌을 받는다. 이렇게 이야기는 마무리 된다.
 
기성세대가 어릴 때와 달리 요즘 아이들은 할머니와 할아버지와 함께 살지 않는 가정이 많다. 인해의 주머니에서 나오는 사탕은 어릴 적 할머니 주머니에서 나오는 박하사탕이나 쌈지 돈처럼 느껴진다.
 
물질이 풍요롭지 않은 시절에 할머니 주머니에서 나오는 사탕은 잃어버린 기억을 찾는 마법을 일으키기에 충분하지 않을까 싶다. 지금 30~40대 어른들이라면 충분히 공감하리라고 생각한다.
 
책을 통해 작가가 보여주고자 하는 것은 무엇이었을까. 바로 어린이들이 지닌 마음의 힘이다. 인해는 공감과 배려라는 작은 사탕으로 세상을 바꾸어 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전작인 <나로와 펄럭이> 시리즈에서 등장하는 주인공 나로 역시 상상의 힘으로 세상을 바꾸어 간다.
 
시간이 된다면 이 시리즈도 함께 읽기를 권하고 싶다. 전작의 주인공 나로와 이 책의 주인공 인해를 합치면 '나로 인해'가 된다. 두 아이는 자기가 지닌 마음의 힘으로 세상을 바꾸어 간다는 점이 닮았다.
 
작가는 이 책을 읽는 사람들도 자신이 지닌 마음의 힘을 찾아 그 힘으로 세상을 바꾸어 갔으면 하는 바람을 담았을 것이다.
 
<소아정신과 의사 서천석의 그림책으로 읽는 아이들 마음>이란 책에 있는 말로 맺고 싶다. '무엇보다 그림책이 소중한 이유는 그 속에 아이들의 마음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아이들에게 그림책을 읽어주는 까닭은 단순히 지적 능력이나 학습 능력에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 아니다.
 
그림책은 오로지 아이의 마음을 이해하고 아이와 소통하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나 역시 그렇게 믿고 오늘도 아이들과 그림책을 읽는다. 김해뉴스





백기열
김해 봉황초등학교 교사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