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금은 대표적으로 생명선, 운명선, 지능(두뇌)선, 감정선, 태양선, 결혼선 등을 들 수 있다. 기준은 선이 차지하는 구역과 선의 출발, 방향이 되는데 사진을 참조하면 될 것이다. 각 선이 지니는 의미와 운명적 작용을 따져보고 선의 길흉을 나누어 해석하면 손금의 비밀을 하나씩 벗길 수 있을 것이다.
 
지난번의 글에서 언급하였듯이 선의 연결성이 약하거나 끊어진 경우, 주변 선에 의하여 훼손된 경우 등은 그 선의 작용이 온전하지 못하다는 의미로 해석하는 것이 기본이다.
 
먼저 생명선인데 손금에서 바탕 기운을 많이 보여주는 선이다. 선의 명칭에서 알 수 있듯이 생명에 관련된 선이라 기본적으로 그 사람의 건강, 총체적 운명, 생로병사의 흐름을 보는 곳이 된다. 좀 더 의미를 확장하여 원만한 결혼과 가정의 정립, 전 생애의 평안이나 질곡(桎梏) 등을 살피는 곳도 생명선이다. 그 출발이 선명한 것을 좋은 것으로 치고 길게 이어져 손목에 닿는 모양을 좋은 것으로 친다. 선의 폭이 약간 좁더라도 깊고 선명한 것을 좋은 것으로 친다. 사슬 모양이 나타나 있거나 주변의 선이 가로지르면 일정한 시기에 어려움이 이르는 것으로 해석한다. 그 시기에 관한 것은 손금 유년(流年)에서 모아 다루기로 한다. 필자의 경험으로는 주로 건강에 관한 정보가 많았는데 다른 부위의 선 모양이 좋아도 생명선이 부실하면 재물도 명예도 늘 질곡이 많음을 볼 수 있었다. 건강이 없으면 재물과 명예, 가정도 모두 부실할 수밖에 없음을 미루어 알 수 있겠다. 생명선이 유독 짧은 경우를 몇 번 보았는데 실제 수명이 짧은 경우, 건강이 늘 좋지 않은 경우, 두뇌 활동과 신체적 컨디션이 좋지 않은 경우 등을 많이 볼 수 있었다. 가정적으로도 평탄하지 못한 경우를 많이 보았으니 그 중요도를 알 수 있다. 생명선이 부실하다면 평소에 섭생을 잘 조절하고 행동을 잘 관리하면서 신경을 쓸 필요가 있겠다. 기본선들은 천천히 바뀌는 속성이 있지만 섭생과 행위의 누적에 따라 손금이 변하는 것은 기본이다.
 
다음 운명선인데 뚜렷하게 선이 드러난 사람과 희미한 사람, 이중(二重)의 선이 나타난 경우, 간혹 그 선이 없는 경우 등 선의 양상이 다양하다. 말 그대로 운명(運命)을 보여주는 속성을 가지는데 생명선 다음으로 중요한 선이라고 할 수 있다. 주로 운명적 이벤트를 살피는 곳인데 인생의 전환기, 운세의 강함과 약함, 가정적 안정성이나 변화, 사회적 성공 유무나 정도, 부귀영화의 등급 등을 가늠해볼 수 있는 선이다. 선이 뚜렷하고 길게 이어진 경우를 좋게 치고, 이중의 선도 좋은 것으로 해석한다. 안전장치도 이중이 낫고 자동차 바퀴도 이중이 더 안정적임을 떠올려본다면 그 긍정적 의미를 쉽게 알아차릴 수 있을 것이다. 희미한 선의 경우는 삶의 모양새가 선명하지 않을 수 있음을 유추할 수 있다. 직업적 변화가 자주 발생하거나 매사 용두사미(龍頭蛇尾) 격의 변화, 가정 안정의 불안 흐름 등이 따름을 알 수 있다. 운명선에 관한 다음 내용은 지면 관계상 다음 호에 연결 게재하기로 한다.


김해뉴스

박청화 청화학술원 원장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