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돗개 보리>
김훈 글·서영아 그림·현북스·40쪽
1만2000원

나무·풀… 그에겐 모두 선생님
진돗개 일생 통해 생명 사랑 전달

많은 사람들이 개를 좋아한다. 아이들은 대개 그렇다. 그 가운데 빼놓을 수 없는 개가 바로 주인을 잘 섬기고 용맹하기로 유명한 진돗개다. 예나 지금이나 개와 사람은 참 가까운 사이다. 어른들을 위한 글을 오랫동안 써온 작가(김훈)가 아이들을 위한 첫 이야기로 진돗개를 선택한 까닭도 여기에 있지 않을까?
 
이 책을 처음 만났을 때 '진돗개'라는 말과 '보리'라는 말이 너무나도 정겹게 느껴졌다. 내 어릴 적 고향의 모습이 떠올랐기 때문이다. 알록달록 꽃이 피기 시작한 산과 들판에서 당당한 어른 개로 자란 보리는 자신의 삶을 소개하려는 듯이 우리를 보고 서서 이렇게 말을 한다.
 
'내 이름은 보리/ 진돗개 수놈이야/ 태어나 보니 나는 개였어.'
 
주인공 보리의 형제는 모두 다섯이다. 가족과 함께 있기에 아직 두려움이 없다. 조금 더 자란 보리가 자작나무 숲에서 바닥을 파고 풀을 뜯고 나무 사이를 달린다. '어릴 때 귀엽지 않은 개가 있을까?' 하얀 자작나무 사이에서 뛰어노는 강아지의 모습은 참으로 밝고 생기가 넘친다. 작가는 이 장면에서 이렇게 말한다. '개는 태어난 지 열 달 만에 어른이 되는데 어른이 되기 위해 부지런히 공부를 해야 한다. 선생님은 바로 나무, 풀, 숲, 안개, 바람, 눈비, 개미나 벌 참새와 까치 모두다. 그리고 공부를 잘 해내려면 머리부터 꼬리 끝까지 신바람이 뻗쳐 있어야 한다.'
 
시골에서 할머니들이 손자를 부르는 말 가운데 '우리 강아지'라는 말보다 흔한 말이 있을까? 자식과 달리 손자가 더 귀엽고 사랑스럽다고들 하는데 그 귀여운 손자를 부르는 말이 '강아지'다. 보리처럼 어린 개는 그 모습이나 행동이 참으로 예쁘고 귀엽다. 개를 키워 본 사람들은 잘 알 것이다.
 

우연히 보리는 주인 할머니가 '아이구 우리 강아지 이리 온' 하고 부르는 소리에 다가가 할머니의 품에 손자 아기와 함께 안기게 된다. 처음 아기를 통해 사람 냄새를 맡게 되고 사람과 가까워지는 기회를 갖게 된다. 그러면서 보리는 더욱 성장한다. 새까맣고 반들반들하며 축축한 코로 냄새를 맡고 눈과 주둥이, 턱 아래와 가슴에 생긴 수염을 통해 세상과 더욱 소통한다.
 
어느덧 중개가 된 보리는 태어나서 자라온 마을이 댐 건설로 물에 잠기게 되면서 새 주인을 만난다. 어릴 때 주인할머니의 품에 같이 안겼던 그 아기다. 보리는 새로운 곳에서도 공부를 멈추지 않는다. 온 동네를 살피고 다니며 자란다. 그런 보리에게 엄마 형제와의 이별은 어려움이 아니다. 오히려 새 주인과의 만남을 행복이라 여긴다. 특히 개를 좋아하는 아이들과 함께 사는 것이 개에게는 큰 행운이다.
 
어느덧 훌쩍 커서 어른 개가 된 보리의 모습과 함께 이야기는 이렇게 끝을 맺는다. '새 주인과 사는 행복이나 옛 주인님과 헤어진 슬픔이나 모두가 개의 일생이지. 그걸 알면서 나는 어른 개가 되었어.'
 
작가는 왜 주인공 이름을 '보리'라고 했을까? 시골 논밭에서 흔하게 볼 수 있었던 보리를 통해 말하려 한 것은 무엇일까? 춥고 긴 겨울을 끈질긴 생명력으로 이겨내며 보리처럼 살아가라는 뜻이 아닐까?
 
작가는 '작가의 말'에서 이렇게 밝히고 있다.
 
'개를 기르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생명을 사랑하는 마음이 이 세상의 모든 자연과 사람들 속으로 넓고 깊어지기를 바랍니다.'
 
결국 작가는 자연의 한 부분인 진돗개의 일생을 통해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생명을 사랑하는 마음을 전하고 싶었던 것이다. 우리와 친근한 진돗개의 삶을 통해 생명의 소중함을 느끼고 싶다면 이 책을 꼭 읽어 보기바란다. 아이들이 부모와 함께 읽는다면 더욱 좋을 것이다.





김해뉴스
백기열 김해봉황초 교사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