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운 아이드 소울'의 나얼은 이목구비 중에서 특별히 발달한 곳이 없다. 형상의학에서는 크게 발달된 부분을 먼저 본다. 크면 탈이 잘 나기 때문이다. 남자는 기본상이 코가 잘 발달해야 하고, 여자는 입이 잘 발달한 것이 좋다. 남자는 기(氣)를 위주로 살아가기 때문에 호흡을 하는 코가 발달해야 기를 잘 운행시킨다. 여자는 혈(血)을 위주로 살아가기 때문에 음식을 먹는 입이 발달해야 혈을 잘 만들어낼 수 있다.
 
나얼은 남자치고는 코가 약한 편이다. 코 끝인 준두가 살짝 내려오는 것처럼 보이지만, 전체적인 기세가 위로 들린 편이다. 비공도 보인다. 남자는 코가 약하면 기를 만들고 운행시킬 힘이 떨어진다. 꼼꼼한 성격이면서 소심하기도 하다. 나얼은 눈꼬리도 살짝 위로 올라가는 기세다.
 
눈과 코끝이 다 올라가면 태양형(太陽形)이라고 한다. 태양형은 두뇌 회전이 빠르고 생각하는 것이 남달라서 예술이나 창의적인 일을 하는 데 적합하다. 태양형은 사상의학에서의 태양인(太陽人)과는 다르다. 경락 중에서 태양경이 발달한 사람을 말한다. 태양경은 족태양방광경과 수태양소장경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경락에 문제가 잘 생기기도 한다. 방광의 기능이 약해지기 쉬워 어릴 때 소변을 늦게 가리는 아이들도 많다. 피곤하거나 체력이 떨어지면 소변이 먼저 시원치 않아진다.
 
방광경은 머리에서 목과 어깨, 허리를 지나 다리의 뒤쪽으로 흘러간다. 태양형은 몸이 안 좋으면 목이 뻣뻣하고 어깨가 짓눌리듯이 무거우며, 등과 허리가 아프다. 감기가 들어도 차가운 기운인 한사(寒邪)가 이 쪽으로 먼저 들어온다. 그래서 뒷목이나 등에 먼저 통증을 느끼다가 감기를 시작하는 사람들이 많다.
 
나얼은 출생 당시 여덟 달만에 태어나 인큐베이터에서 자랐다고 한다. 당시 담당의사는 "살 확률이 거의 없고, 살아나도 뇌성마비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고 한다. 태어나기 전에는 뱃속에서 10개월, 태어나서는 변증(變蒸)이란 과정을 10개월을 거쳐야 완전해진다. 10개월을 다 못 채우고 출생하면 성장과정이 더딘 경우를 많이 본다. 성장이 느린 것을 오연(五軟) 또는 오지(五遲)라고 한다. 머리를 제대로 못 가누는 것, 손을 움직일 힘이 없는 것, 걸음이 늦는 것, 살이 안 찌고 근육이 약한 것, 말을 늦게 하는 것 등이다.
 
머리를 가누지 못하거나 팔을 못 쓰면 부모들이 심각하게 생각한다. 말이 늦거나 걸음이 늦은 경우는 그렇게 중한 상태는 아니라서 보통 때를 기다리는 경우가 많다. 다른 장애가 동반하지 않으면 말과 걸음은 언젠가는 하게 되어 있다. 이런 소아들은 선천적으로 신기(腎氣)가 약하다. 그래서 크면서 잔병치레를 많이 하며, 또래 소아들에 비해 성장이 늦는 경우가 많다. 또, 알러지비염이나 아토피같은 면역력이 저하되어 생기는 질환들도 말과 걸음이 늦은 아이들에게 많은 편이다. 말과 걸음이 늦은 아이들은 사춘기가 될 때까지 신기를 보충해주는 약을 수시로 복용해 주는 편이 성장과 건강에 도움이 된다.


김해뉴스


강유식 부산장덕한의원장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