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운명선에 관한 부연 해설과 지능선의 의미와 작용, 해석 등을 다루어보기로 한다.

운명선은 그 출발 자리에서 번영의 근거를 잘 찾아보는데, 출발점이 엄지에 가까운 손바닥 부위에 가까울수록 밀착된 육친(肉親)의 도움을 통하여 이룩된다고 해석한다. 생명선에서 엄지손가락 사이에 있는 두툼한 부위에서 출발한다면 배우자나 애인, 형제처럼 밀착된 육친의 혜택으로 발전이 시작된다고 본다. 중앙 부위에서 출발한다면 부모의 혜택, 일가친척의 혜택으로 보고 생명선과 먼 손바닥에서 출발한다면 타인의 도움으로 번영의 기틀이 이룩된다고 해석한다. 출발선이 여러 가닥으로 되어 출발하다가 하나의 선으로 합쳐진 모양을 가진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 가족과 타인의 도움 모두를 바탕으로 운명적 성취가 이룩된다고 미루어 알 수 있다. 필자도 가끔씩 이런 경우를 볼 수 있었는데 참으로 행운의 운명이라고 하겠다.

손금의 일반적인 해석과 그대로 닿아 있는 내용이지만 운명선이 짧거나 끊어지거나 희미한 경우 그 작용도 그러하다고 해석할 수 있다. 가끔 아예 운명선이 없는 경우도 볼 수 있는데, 이 경우는 생명선이나 지능선의 호불호를 기준으로 해석하니 참조할 필요가 있다.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지능선은 집게손가락과 엄지손가락 사이에서 출발하여 손바닥의 가운데를 향하는 모양을 가지고 있는 것이 일반이다. 지능선은 두뇌선이라고도 따로 칭하는데 두뇌의 작용과 밀접한 관계성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 선은 지혜, 판단력, 지적인 역량, 직감력, 전체적인 지능을 상징하고 문제 해결 능력이나 실행력을 보여주는 지표가 된다. 다른 선들이 표준에 어울리는 모양을 가지고 있더라도 이 지능선이 희미하거나 끊어진 모양, 지나치게 짧은 모양일 때에는 앙꼬가 없는 찐빵 격으로도 해석하니 그 중요성을 미루어 알 수 있을 것이다. 앞의 경우와 반대로 다른 선이 다소 희미하더라도 지능선이 좋은 모양을 가지고 있는 경우 빵의 겉은 다소 부족하더라도 내용물인 앙꼬가 좋은 경우처럼 운명적으로 좋은 요소를 많이 가진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지능선의 모양은 당연히 손바닥의 중앙을 향하는 것이 표준이 되는데 직선형에 가까운 모양과 활처럼 굽은 모양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직선형은 사고나 행동 방식이 직선적이고 남성적임을 보여주는 형태가 되고 곡선형은 유연하고 여성적임을 보여주는 형태가 된다. 간혹 직선과 곡선이 뒤섞인 경우를 볼 수 있는데, 그러한 기질이 복합적으로 있음을 해석하면 그대로 해당됨을 확인할 수 있으니 그 응용적 해석을 추측할 수 있을 것이다.

지능선의 끝부분이 향하는 각도를 보아 손목을 향하는 모양이라면 정신적 이상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하다고 볼 수 있고, 손가락 방향으로 향하거나 펼쳐져 있다면 현실 추구의 기질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지능선의 주선(主線) 외에 지선(支線)이 향하는 방향도 같은 원리를 적용할 수 있으니 참조할 필요가 있다.

장사를 잘하는 사람의 지능선은 주선이나 지선이 손가락 방향으로 향하고 있으니 이상과 현실의 상징 부위를 알 수 있을 것이다.






박청화 청화학술원 원장
김해뉴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