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의 얼굴이 매우 다양한 것처럼 손금도 다양한데 일일이 열거하기 어려울 정도다. 그래도 대표적인 기준선을 통하여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기운이나 정보, 운명적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지난 글에서 지능선의 의미와 작용, 해석 등을 다루어보았는데 그 중요함을 기억하는 독자도 계시리라 생각된다.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지능선은 집게손가락과 엄지손가락의 사이에서 출발하여 손바닥의 가운데를 향하는 모양을 가지고 있는 것이 일반적인데 새끼손가락 아래에서 출발하는 감정선과 이어진 모양을 가진 경우도 볼 수 있다. 손바닥을 가로 지르는 일자형 손금인데 소위 '막쥔 손금'이란 표현도 자주 쓰는 손금을 말한다. 이런 손금은 운명적 특성을 따로 분류할 수 있어서 별도로 다루어보고자 한다.
 
막쥔 손금도 몇 가지가 있는데 대표적으로 감정선이 있으면서 자연스럽게 이어진 모양과 아예 감정선과 지능선이 하나만 존재하는 형태가 그것이다. 참조 그림이 없어도 감정선과 지능선의 위치를 기준으로 본다면 충분히 그 형태를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감정선이 있으면서 지능선이 이어진 경우에는 금전에 대한 집착과 노력이 대단한 스타일로 이해하면 된다. 목적 지향성이 강하여 여러 가지 위험도 무릅쓰는 경향이 강하다보니 주위의 눈총을 받는 일도 서슴지 않는 기질을 가지고 있다. 성공의 확률이 높은 것은 사실이지만 자신으로 인하여 주변 사람들이 고충을 겪는 경우도 잘 발생하니 처세에 신경을 쓸 필요가 있는 경우라고 하겠다. 여성의 경우에도 금전이나 실리 본위의 행위가 우선하니 사업이나 경제적 성취도는 높은 편인데 로맨틱한 연애나 조화로운 부부생활을 잘 영위하지 못하는 경향이 많다. 대부분 자기 주도의 인생을 살게 되니 약점을 잘 보완하여 처세할 필요가 있다.
 
감정선과 지능선이 하나로 드러나 한 일(一)자 모양을 가진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 대부분 깊고 굵은 선을 이루고 있는데 일을 철저하게 챙기고 모험심도 상당히 발휘하는 스타일에 해당한다. 가능성이 보인다면 과감한 도전 정신을 발휘하고 평탄한 길에 오히려 관심이 적은 특성도 가지고 있다. 세월에 따라 큰 성공을 거두기도 하고 큰 실패를 겪기도 하니 인생의 흐름에서 성쇠 기복이 많은 특징을 볼 수 있다. 위험 요소가 있어도 대범하게 극복하는 기질이 있고 칠전팔기(七顚八起)의 정신도 발휘하는 의지의 인물상에 해당한다. 한마디로 배짱이 있는 타입이라 어지간한 어려움은 개의치 않는 형(型)이 되겠다. 손이 크면서 이러한 손금을 가지고 있는 경우 긍정적인 측면이 더 강하게 작용하게 되니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일을 잘 마무리하는 프로 속성을 가지게 된다. 이런 손금을 가진 배우자를 만난 사람은 인생관이나 가치관 차이에 따른 갈등도 많이 겪는 것이 흔한 일이다. 여성의 경우 통이 크고 매사에 시원스러운 경향이 있으면서 큰일도 쉽게 감당하는 기질이 있다. 매사에 일이 우선하다보니 가정에 얽매인 생활을 하지 않고 자신이 생업을 돌보거나 맞벌이라도 하는 식의 활동 양상을 많이 볼 수 있다. 가정을 영위하는 방식도 잔잔한 애정보다 의리(?) 중심의 생활 국면이 많다보니 가정의 틀은 유지하더라도 일반적인 경우와는 다르다. 사람도 가지가지고 손금도 가지가지다.



김해뉴스
박청화 청화학술원장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