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장애인입니다. 이번 제20대 국회의원 선거 및 김해시장 재선거 등을 앞두고 선거관리위원회에서는 투표 참여 불편자의 참정권 보장을 위해 어떠한 준비를 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A=우선 투표소는 원칙적으로 1층에 설치할 예정입니다. 불가피하게 주택 밀집지역이나 학교·관공서 등 적정한 투표장소가 없는 지역에서는 1층이 아닌 곳에 투표소를 설치할 경우 엘리베이터가 있는 장소를 우선적으로 선정합니다. 경우에 따라 1층에 임시기표소와 휠체어 이동통로 및 임시경사로를 설치합니다. 또 추가 투표사무원도 배치할 예정입니다. 김해의 경우 모든 투표소에 (전동)휠체어·활동보조인의 출입이 가능한 신형 기표대를 설치할 예정입니다.

지적·자폐성 장애, 상지장애 선거인 중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는 투표할 수 없는 선거인에 대해서는 가족 또는 본인이 지명한 2인을 동반해 투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시각장애 선거인에게는 점자와 음성변환 2차원 바코드가 함께 있는 투표안내문을 발송합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본인의 투표소 위치를 음성으로 안내합니다. 기표소에는 시각장애 선거인용 투표보조용구를 비치해 투표를 지원합니다.

거동이 불편한 장애선거인을 위해 장애인단체가 보유하고 있는 이동차량과 장애인콜택시 등을 활용해 투표소를 찾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교통 편의를 왕복으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한편, 이번 선거에서 거동이 불편한 선거인은 오는 22~26일 거소투표 신고를 하면 투표소에 가는 대신 집이나 병원 등에서 우편으로 투표할 수 있습니다. 거소투표 신고서는 전국 구·시·군청이나 읍·면사무소, 동주민센터에 비치되어 습니다. 중앙선관위 인터넷 홈페이지(www.nec.go.kr) 등에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이귀성 (김해시선관위 홍보계 주임)

김해뉴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