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리발달장애를 가진 한 어린이 환자가 전문 치료사와 함께 놀이치료에 열중하고 있다.
디지털 전문병원을 지향하는 김해삼성병원은 대학병원 급의 첨단 의료장비를 보유하고 24시간 지역응급의료기관으로 김해시민들의 건강 지킴이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소아청소년발달센터'는 김해지역에서 유일한 정서 및 언어장애 아동을 위한 특성화 진료센터로 고객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종합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첨단 정보전달 시스템을 갖춘 최신 의료장비를 도입하는 한편, 김해시민을 위해 골다공증 교실과 치매교실 등의 건강교육강좌도 따로 운영하고 있다.
 
김해삼성병원 소아청소년발달센터는 심리 및 발달장애를 가진 영유아나 아동 및 청소년과 그 가족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설립된 육아 상담, 심리 검사 및 심리 치료 전문 기관이다.
 
특히 육아 및 학업 문제, 또래 관계, 발달·언어 지연, 주의력 문제, 사춘기 적응, 성격 및 정서 등 누구나 겪을 수 있지만 혼자 해결하기 쉽지 않은 문제들을 놀이를 통해 치료한다.
 

#치료프로그램 어떤 게 있나

▶심리센터 ───────
●놀이치료-다양한 치료적인 이론과 안전한 환경, 치료사와의 긍정적인 관계를 통해 어린이가 외적인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궁극적으로 자아발전을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놀이치료에는 부모의 미숙한 양육방식을 개선하기 위한 '부모 상호작용 프로그램'과 의사표현이 올바르지 못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효과적인 의사전달 방법과 의사소통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의사소통 증진 프로그램'이 있다.

또 연극이란 매체를 통해 여러 가지 상황들을 간접적으로 체험하며, 다른 사람 앞에서 자신을 표현함으로써 자신감을 심어주고 자신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바라 볼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주는 '연극치료 프로그램'과 게임을 통해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을 인식하고 조절할 수 있는 집단 프로그램인 '분노조절 프로그램' 등이 있다.

●미술치료-주로 정서적인 문제나 심리적인 문제를 다루는데 사용하는 미술치료는 언어를 사용하는 것보다 내면의 감정이나 갈등을 보다 쉽게 다룰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심리운동치료-여러 가지 놀이 활동과 체험을 통해 내제된 스트레스를 표출하고 그에 맞는 적절한 운동을 통해 부모와의 바른 애착관계를 형성하고 또래와의 사회성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ADHD사회성향상 프로그램-산만하고 공격성이 많은 아이들의 스트레스를 풀어주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약물치료와 병행하면 효과가 높다.

●부모심리치료 및 부모교육-아동의 발달과정과 아동 발달 병리에 대한 정보 및 아동 심리의 올바른 이해와 효과적인 양육태도에 대해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부모를 대상으로 다양한 심리교육을 실시한다.
 

▶인지센터 ───────
●언어치료-치료 대상 아동에게 적합한 언어적 접근, 인지적 접근, 활용적 접근 등의 언어치료 방법을 선택적으로 치료하는 프로그램이다.

특히 예비초등 아동을 대상으로 학교생활 적응에 필요한 여러 가지 기초 활동들을 또래와 함께 체험함으로써 재미있고 즐겁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는 기본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말더듬클리닉-상대방의 말을 피하지 말고 끝까지 자신의 말을 다하며 말을 쉽게 더듬는 법을 통해 말더듬의 빈도와 형태, 투쟁행동을 점점 감소키는 프로그램이다.

●학습프로그램-학습에 어려움을 가진 학령 전후기 아동들에게 아동의 발달수준을 고려한 단계별 교육을 실시하여 사고력과 기초학습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김해삼성병원 소아청소년발달센터 곽태은 실장은 "우리 주위에 정서적·언어적 장애를 가진 아동과 청소년들이 의외로 많은데, 이들의 질병을 체계적으로 치료하고 관리해줄 기관이 드물다"며 "아이들의 스트레스를 풀어주면서 문제해결 능력과 자기주장 능력 등을 하나씩 증진시켜주면 해답이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