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소상공인 ‘몰락’ 우려 목소리
부원동 일대는 이미 침체 본격화
6월 개장 땐 전 상권에 악영향
시민단체와 함께 ‘비대위’ 구성
골목상권 살리기 대응책 모색 나서

오는 6월 신세계백화점·이마트가 개점할 경우 김해 전역에 걸쳐 소상공인들이 동반 몰락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지역 소상공인과 정치인, 시민사회단체가 '소상공인 살리기 비상대책위원회'를 만들어 대응에 나서기로 해 귀추가 주목된다.
 
26일 김해시에 따르면, 신세계는 2013년 8월 외동 1264번지 일대 6만 7천256㎡ 부지에 백화점과 이마트 건축허가를 받아 공사를 진행해 왔다. 4월 현재 전체 공정률은 80% 정도이며, 완공 예정은 5월 말~6월 초라고 한다. 신세계가 공사를 완료한 뒤 건축사용승인을 내면 신세계백화점·이마트의 문을 열 수 있다.
 
신세계백화점·이마트가 들어설 부지는 원래 도시계획상 시외버스터미널  부지였다.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이 한국주택토지공사로부터 340억 원에 사들인 뒤 2010년 899억 원을 받고 신세계에 매각했다. 김맹곤 전 김해시장 시절이던 2012년 2월에 김해시는 도시계획위원회를 열어 해당 부지에 유통시설을 세울 수 있도록 지구단위계획 변경 안을 통과시켜 신세계에 특혜를 줬다는 비난을 샀다.
 
신세계백화점·이마트 개점을 앞두고 지역 소상공인들에게는 비상이 걸렸다. 동김해 지역 전체 소상공인들의 영업에 엄청난 타격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김해시소상공인연합회(회장 안생도) 박재홍 기획국장은 "신세계백화점·이마트가 문을 열면 김해시청을 중심으로 반경 3㎞ 이내에 대형 유통점만 6곳이 된다. 신세계백화점·이마트가 개장하면 미용실, 슈퍼마켓, 음식점, 의류점 할 것 없이 지역 업체들과 전통시장의 매출이 급감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경기도 수원의 경우 대형쇼핑몰 입점 이후 인근 300개 업체의 월 평균 매출이 46.5% 감소했다고 한다. 이미 부원동 가락로 일대의 상권 침체는 본격화되고 있다. 동상동, 삼방동 등 전통시장 상인들도 신세계백화점·이마트 입점으로 인한 매출 악화를 걱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상황에서 김해시소상공인연합회는 지난 20일 김해중소기업비지니스센터에서 '대기업유통(롯데·신세계)의 골목상권 침해에 대한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하선영 경남도의원, 우미선·박민정 김해시의원, 창원경실련 정시식 대표와 이시영 정책위원장, 중앙상가번영회 허창상 회장과 변철근 사무국장 등이 참석했다.
 

▲ 안생도 김해시소상공인연합회 회장이 지난 20일 '대기업유통의 골목 상권 침해에 대한 대책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들은 이날 회의에서 '소상공인살리기 비상대책위원회'를 만들어 지역 골목 상권을 살리기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서기로 했다. 김해시소상공인연합회는 앞으로 시장·국회의원과의 간담회 개최, 상권영향평가서 확보 등의 활동을 벌여 나갈 계획이다.
 
안생도 회장은 김해지역의 골목상권을 지키기 위해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신세계백화점과 이마트가 입점하면 김해 소상공인들의 월 매출은 반 토막이 난다. 현재 대기업 유통업체가 지역 중심 상권에 들어오는 것을 막을 수 있는 법이 없다. 골목 상권을 지키기 위해 지역 국회의원들을 통해 법 개정 운동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김해지역 대기업 유통업체의 현지 법인화 추진 운동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그는 "신세계백화점까지 김해에 8곳의 유통업체가 있다. 이들이 벌어들인 돈은 모두 서울로 간다. 김해지역 유통업체들의 현지 법인화를 꼭 이끌어 내겠다"고 말했다. 
 
우미선(새누리당) 김해시의원은 "신세계백화점과 이마트의 개장을 한 달 남짓 앞두고 있다. 개장 이후에는 대기업 유통업체가 어떤 식으로 얼굴을 바꿀지 모른다. 신세계백화점·이마트 개장은 김해 전체 소상공인들에게 악영향을 미칠 것이다. 소상공인, 시장 상인들이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앙상가번영회 변철근 사무국장은 "장유, 진영을 제외한 동김해 지역 33만 명이 신세계백화점·이마트에 상권을 다 내주게 된다. 대기업 유통업체와 소상공인의 상생은 말이 안 되는 일이다. 김해시와 김해시의회가 대기업 유통업체로 하여금 이익의 지역 환원, 주차장 등 시설투자에 나서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해뉴스 /김예린 기자 beaurin@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