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결혼선.
손금에서 길이가 길지 않아 기본선으로 삼기에 조금 짧은 선들이 있는데 표준이나 기준이 되는 선이 될 수 있으니 익혀둘 필요가 있다. 결혼선, 금성대, 손목선, 여행선 등이 그것이다. 선의 의미를 따라 명명된 것도 있고 그 위치에 따라 명명된 것도 있는데  번역서마다 다른 표현도 있으니 염두에 두시길 바란다.
 
결혼선은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새끼손까락 아래 감정선 사이에 손등에서 손바닥 가운데로 향한 가로선을 말한다. 그림에서는 가장 표준의 형태를 표현하였다. 손등에서 가까운 부위의 선을 뿌리로 삼을 때 손바닥으로 뻗어난 선을 가지와 끝으로 삼고 해석하는 것이 일반이다.
 
결혼선이 길고 그 가지에 해당하는 끝 부위가 살짝 손가락을 향하고 있다면 가장 이상적인 모양을 가진 것으로 해석한다. 자신이 가진 능력이나 환경과 별도로 배우자가 유능한 사람, 부유한 사람, 사회적으로 역량이 있는 사람임을 상징하는 모양이 되니 결혼에 따른 만족감이 남다를 수 있음을 상징한다. 결혼선이 시작하는 부분부터 바로 손가락을 향하는 모양을 가진 경우도 볼 수 있는데 상(相)의 표준을 벗어난 것이므로 부정적인 해석을 하게 된다. 배우자와 역량, 인생관 등에서 편차가 심한 경우가 많고 이로 인하여 감당하기 어려운 역할을 도맡기도 한다. 직업이나 일로 인하여 배우자와 떨어져 사는 경우가 있으면 큰 무리가 없이 가정을 영위하고 유지하지만 대부분 상대 배우자와 심한 갈등을 겪거나 인연에 애로를 겪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선의 길이가 짧거나 그 끝이 손바닥을 향한 모양으로 아래로 향하고 있다면 인연의 길이가 짧을 수 있고 배우자의 역량이 여러모로 부족할 수 있음을 상징하게 된다. 결혼선의 끝이 향하는 방향은 상당히 의미가 있는데 아래로 향한다면 자신을 이끌어줄 역량이 부족한 배우자와 인연이 되기 쉬움을 의미하고 결혼 생활 양상이 흡족하지 못할 것임을 상징하게 된다. 여자의 경우 대부분 본인이 살림살이를 주관하고 배우자의 활동 양상과 상관없이 사회 활동을 활발하게 하는 기운이 작동하는 것이다. 더 부정적으로 해석한다면 배우자로 인하여 여러 가지 불운이 초래될 수 있음도 의미한다. 이런 모양이 있더라도 운명선, 두뇌선, 감정선 등의 모양이 원만하다면 부정적인 측면이 크게 완화되는데 다른 선들의 모양도 굴곡이 있거나 단점이 심한 경우에는 여지가 없이 운명적 애로를 당하게 된다.
 
결혼선의 끝부분이 갈라지는 경우도 볼 수 있는데 거의 부정적 의미로 해석한다. 질병, 직업적 환경, 심지어 관재(官災)에 따른 형옥(刑獄) 등으로, 떨어져 살면 운명적 액땜이 이루어지지만 일반적인 모양을 유지하는 가정 영위는 어려울 것을 상징한다. 운명적 굴곡의 정도와 시기는 다른 선들을 동시에 참작하여 판단하지만 이르든 늦든 상기의 질곡을 겪을 수 있다고 해석한다. 결혼에 관한 여러 해석은 이 선을 기준으로 한다는 사실을 챙겨보시라. 김해뉴스
 



박청화 청화학술원 원장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