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 줄짜리 결혼선.
지난 글에서 결혼선의 의미와 해석에 대해서 그 일반을 다루었다. 결혼선은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새끼손까락 아래 감정선 사이에 생기는 금을 말하는데 손등에서 손바닥 가운데로 향한 가로선을 말한다. 그림과 같이 한 개의 선이 반듯하게 있는 모양을 표준으로 삼는다.
 
사람들의 손금을 관찰하여 보면 표준처럼 깔끔한 한 개인 경우보다 두 개, 세 개, 심지어 네 개의 경우도 볼 수 있다. 이런 것은 결혼의 기회가 여러 번 있는 것으로 해석하는데 실제로 결혼을 여러 번 하는 것으로 해석하지는 않는다. 그 중에 긴 선이 있다면 애정 관계의 복잡성은 있더라도 가정의 틀은 유지하면서 혼외의 인연이나 애정 관계가 여러 차례 발생하다고 보면 된다. 결혼선이 여러 개 있다는 것은 가정의 안정성 측면에서 불안한 기운을 상징하는 것이 분명하지만, 이성으로부터 애정을 불러일으키는 기운으로도 해석하니 일종의 매력, 능력으로도 해석한다. 물론 결혼선 하나가 잘 자리 잡혀 있는 것보다는 유동적이고 가변성이 열려 있는 것이라 여러 가지 애정적 왜곡이 일어날 수 있는 것이다.
 
지난 글에서 결혼선이 길고 그 가지에 해당하는 끝 부위가 살짝 손가락을 향하고 있다면 가장 이상적인 모양을 가진 것으로 해석한다고 하였는데, 반대로 끝 부위가 손바닥 중심을 향하고 있다면 자신보다 능력이나 역할 면에서 부족한 인연을 만나게 된다고 해석한다. 배우자와 역량, 인생관 등에서 편차가 심한 경우가 많은데 자신보다 부족한 경우가 대부분이라 어떤 형태로든 그에 동반한 애로가 생기게 된다. 자신이 모든 것을 주관하여 살림을 영위하고 가정적으로 기여를 많이 하는 형태의 삶을 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결혼선이 이중, 삼중이면서 그 선의 끝이 서로 만나는 경우도 간혹 볼 수 있는데 그 끝이 갈라지는 경우보다 더 불안한 가정생활을 영위할 수 있음을 상징한다. 그 끝이 갈라지는 경우는 바로 지난 글에서 설명하였는데 가정적 안정이 부족하고 부부 인연에도 애로가 다단하다는 의미가 됨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사실 끝이 갈라지는 경우보다 더 애로나 불안이 많은 경우가 여기에 해당하니 꼭 챙겨보시길 바란다. 서로 만나면서 교차하는 모양도 있는데 이 또한 같은 경우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아도 된다.
 
하나의 선이라 하더라도 사슬 모양으로 이어져 있거나 결혼선의 위나 아래에 세로선이 결혼선을 침범한 모양을 가지고 있을 경우 애정에 여러 가지 애로가 있는 것으로 해석하면 된다. 사슬 모양으로 이어져 있는 경우 가정의 형식은 유지하더라도 배우자와의 갈등, 배우자의 건강 애로 등 다양한 불안이 드러난다. 결혼선의 위나 아래에 세로선이 결혼선을 침범한 모양을 가지고 있을 경우는 결혼이 늦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간혹 일찍 결혼하여 심한 애로를 겪는 경우도 많이 볼 수 있다. 이 경우는 결혼을 늦게 하고 상대와 조화도를 검증하는 시간을 가진 후에 결혼과 가정 정립을 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겠다. 어떤 상대를 만나더라도 애정의 갈증이 생기거나 가정 정립 자체에 방해, 지연의 흐름이 따르게 되기 때문이다. 결혼선 주위에 바둑판 모양을 가진 무늬가 있다면 배우자 결정과 가정 정립에 신경을 쓸 필요가 있다. 관상이나 손금이나 늘 표준을 새겨두고 임상 과정을 거쳐본다면 의미를 확연하게 알 수 있을 것이다. 표준을 기억하시라! 김해뉴스




박청화 청화학술원 원장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