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밀양신공항반대시민대책위원회 공동 집행위원장을 맡은 김해YCMA 박영태 사무총장.

박영태 ‘시민대책위’ 집행위원장
종교·문화계 등 참여범위 넓혀야
경남도에 각종 자료 공개요청도

지난달 26일 '밀양신공항반대 시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가 발족했다. 대책위에는 김해YMCA·YWCA, 김해양산환경운동연합, 김해여성회,우리동네사람들, 생명나눔재단 등 김해지역 10개 시민단체와 김해시의회 김형수(더불어민주당), 옥영숙(새누리당) 의원이 참여했다. 김해YMCA 박영태 사무총장은 김해양산환경운동연합 박재우 사무국장과 함께 공동 집행위원장을 맡았다.

-대책위 구성이 너무 늦었다는 지적이 있다.
△내부 논의도 해 왔고 지난해에는 토론회도 열었다. 시민단체가 김해의 목소리를 내야 하지 않냐는 주장도 있었지만 객관적인 용역 실시 후 결정을 내린다고 했기 때문에 기다렸다. 최근 밀양신공항에 대한 정치 공방이 이어지고 밀양 쪽으로 기운다는 생각이 들었다. 밀양으로 선정될 경우 김해에 미칠 피해가 불가피하기 때문에 나서게 됐다. 용역 발표 이전에 김해에 미칠 피해에 반영해 달라는 것이기 때문에 늦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현재 대책위는 어떤 활동을 할 생각인가.
△김해를 대표하는 시민단체 10개를 중심으로 발족됐지만 지역 종교계·문화계·교육계·경제계 등에 대책위 참여 제안문을 보내 그 범위를 넓힐 예정이다. 지역의 유지들이나 지도자들도 대책위에 참여해서 김해의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안타까운 것은 시민들이 이 문제에 대해 잘 모르고 있다는 사실이다. 시민들이 신공항 문제를 잘 알 수 있도록 토론회와 시민홍보전을 벌일 예정이다. 오는 7일 오후 7시 김해도서관에서 '동남권 신공항이 김해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밀양, 창원, 김해, 부산 등에 있는 전문가들을 두루 섭외할 예정이다.
 
밀양신공항이 들어서면 김해공항 이용객이 줄어든다고 한다. 이런 것도 논의해야 한다. 경전철 예상 이용객에는 김해공항 이용객도 포함됐다. 지금도 경전철 적자로 김해가 힘든 상황에서 김해공항이 폐쇄된다면 문제가 더욱 심각해질 것이다.
 
토론회를 개최한 뒤 시민홍보 활동과 경남도청 방문도 순차적으로 진행할 것이다. 지금도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이용해 홍보 활동을 벌이고 있다. 토론회 이후에는 거리 캠페인, 시민 걷기, 일일찻집 운영 등 다양한 행사를 열 생각이다.

-경남도에서는 밀양신공항을 지지하고 있는데.
△대책위는 2011년 국토부가 발표한 자료 외에는 신공항 관련자료를 갖고 있는 게 없다. 밀양에 신공항이 들어설 경우 김해는 피해 당사자가 되지만 경남도는 관련정보를 김해에 공개하지 않고 있다. 최근 한 도의원이 '김해에서 절취되는 산봉우리가 19개가 아니라 4개'라고 했다. 김해가 모르는 자료를 어떻게 경남도만 알고 있는지 모르겠다. 도청을 방문해 도가 갖고 있는 정보 공개를 요구할 예정이다. 김해시민들의 입장을 알리는 동시에 도의 대책도 적극적으로 요구할 것이다.

-밀양 시민들과도 연대해 '김해·밀양 범시민 대책위'로 확대하겠다고 했다. 밀양에서는 신공항을 찬성하는 입장이 아닌가.
△자료를 살펴보니 2011년 당시에도 밀양 시민들이 밀양신공항 유치에 대해 반대의견을 냈던 것을 알 수 있었다. 실제 공항이 들어서면 밀양의 광대한 농지가 공항이 되고 활주로가 된다. 지주는 보상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좋아할 수도 있지만 실제 농업을 생계로 하는 농민들은 찬성하지 않을 것이라고 본다. 밀양송전탑 관련단체, 농업인단체를 비롯해 공항 유치에 따라 직접적인 피해를 입는 당사자들과 접촉할 예정이다. 

김해뉴스 /조나리 기자 nari@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