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초 직장인 김철수(가명·46·내외동) 씨는 20여년 만에 '절주'하기로 독하게 마음을 먹고 알코올 전문병원을 찾았다. 김 씨가 절주를 하기로 결심하기까지는 망설임과 두려움으로 오랜 기간이 걸렸다.

그동안 김 씨는 알코올 중독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을 만큼 상태가 심각했으나, 으레 술을 마시면 나타나는 증상쯤으로 여기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다. 그러나 우연히 알코올 치료 전문병원을 찾고나서부터 알코올 중독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나기 위해 결심을 굳혔다.

김해시 강동에 위치한 한사랑병원은 2008년 설립된 알코올 치료 전문병원으로, 김해를 비롯한 경남지역 알코올 중독 환자들을 집중적으로 치료하고 있다.

한사랑병원은 기존 '정신병원'에 대한 두려움과 거부감 때문에 중독에 관한 체계적인 치료를 미루고 있던 알코올 중독환자들을 대상으로 근본적이고 체계적인 알코올 중독을 치료하는 김해 유일의 병원이다.


>>차별화된 알코올중독 치료전문센터
대다수의 알코올 중독 환자들은 격리시설인 정신병원이나 일반 내과에서 치료를 받고 있는 실정이며, 기존 정신병원은 정신질환 치료에 비중을 더 많이 두기 때문에 알코올 중독 환자를 치료하기 위한 시설이나 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한사랑병원은 이와 같은 알코올 중독 치료의 현실적 한계를 극복하고 전문적이고 근본적 치료를 위해 설립된 병원으로 다양한 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우선 병동 운영에 있어 기존 병원들과는 차별화된 '개방형 병원'을 운영하고 있으며, 여성 알코올 환자를 위한 여성 전용 병동을 따로 운영하고 있다.

한사랑병원은 총 254병상의 6개 병동을 운영하고 있는데, 이중 제1병동은 우울증과 불안증 및 공황장애 등을 앓고 있는 환자와 퇴원 후 금주생활을 준비 중인 알코올 중독 환자를 집중 수용하고 있다.

또 제2병상과 제3병상은 노인환자와 남성 알코올 중독 환자들을 수용하고 있으며, 여성 알코올 중독 환자를 위한 제5병상과 재활 중인 남성 알코올 중독 환자를 위한 6병동을 따로 운영하고 있다.
 
>>다양한 치료 프로그램 운영

한사랑병원은 알코올 중독 환자를 각 단계별로 세분화하고 이들에게 개인별 맞춤형 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첫 번째 단계는 주변 사람들의 걱정에도 불구하고, 정작 자신은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는 환자를 위한 '변화 동기 강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알코올에 대한 기본적인 상식과 시청각 교육, 동기강화 치료 및 12단계 촉진치료를 통해 알코올 중독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자신의 음주문제에 대한 올바른 평가를 통해 중독자체를 부정하는 태도를 변화시키는 프로그램이다.
 
둘째는 술을 끊어야겠다고 다짐은 하지만, 자신이 없는 환자들을 위한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으로, 음주행동 극복훈련과 정서관리훈련, 대인관계훈련, 문제해결기술훈련, 자기사랑, 용서훈련 등으로 짜여 있다.
 
마지막으로 단주생활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 호흡법과 정좌명상법·보행명상법, 바디스캔 등을 통한 '스트레스 감소 훈련' 등으로 진행된다.
 
일반 정신의료 기관의 경우 알코올 중독 환자들을 정신분열증이나 우울증, 조울증 환자들과 같은 병동에 입원시키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한사랑병원은 알코올 중독 환자의 상태에 따른 맞춤형 병동을 제공해 차별화된 치료를 실시하고 있다.

특히 단순한 격리·수용의 개념에서 벗어나 치료와 교육을 병행한 알코올 중독 프로그램을 통해 알코올 중독의 원인에서부터 단계별 다양한 치료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웰빙클리닉 운영

한사랑병원은 알코올 중독 치료 전문병원이지만 스트레스 전문클리닉과 중독전문 클리닉(인터넷, 도박), 불안·기분장애 및 수면장애 전문클리닉 등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다.

이들 전문 클리닉을 통해 발달장애와 주의력·집중력 장애, 과잉행동장애, 학습장애 등을 치료한다.

또 신경심리검사와 인지기능검사, 지능·발달검사, 뇌파검사, 수면다원검사 등을 통해 급·만성심장기능의 이상 유무와 자율신경계이상 및 피로도 검사 등을 별도로 실시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김해시와 협약을 통해 김해시보건소 내에 '알코올상담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곳은 알코올 중독 전문 병원을 꺼리는 환자들을 위한 것으로, 알코올 치료 전문의로부터 직접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이 밖에도 한사랑병원은 '익명의 알코올 중독자들(A.A)' 모임을 운영하고 있는데, 'A.A'는 전 세계적으로 알코올 문제를 안고 있는 환자들의 모임으로, 자신의 알코올 중독 경험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기 위한 것이다.
 
한사랑병원 최유만 원장은 "한사랑병원은 소외감으로 인해 상처받은 환자들의 마음을 치료하고 중독증의 회복을 위한 진료를 목표로 한다"며 "중독치료 전문병원, 웰빙병원, 문화병원, 그린병원을 표방하며 우리나라 정신의학계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