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윤재 경장 김해중부경찰서 경비과.
지난 19일 국가정보원은 "이슬람 극단주의 테러단체인 ISIL이 국내 미공군기지 2곳과 우리 국민 1명을 테러 대상으로 지목하고 시설 좌표와 신상 정보를 메신저로 공개하면서 테러를 선동한 것으로 확인됐다"는 내용을 발표했다.
 
지금까지 우리나라가 국내에서 북한을 제외한 국제 테러리스트들의 직접적인 공격을 받은 경우는 전무하다. 이런 이유로 대다수의 국민들은 국내에서의 테러 위협은 막연한 가상이고, 그 가능성이 매우 낮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2015년 1월 한 청년이 IS대원 훈련을 받기 위해 한국을 떠나 터키를 통해 시리아로 입국했고, 같은 해 10월 25일 삼성동 코엑스몰에 IS연계조직의 폭발물 테러 협박이 전달되는 등 국내에서도 테러의 위협이 실존적으로 높아졌다.
 
올해 초에는 국내에서 근로자로 일했던 외국인 7명이 출국 후 IS에 가담한 사실이 밝혀졌다. 또 양극화 심화에 따라 사회에 적대적인 소외계층이 IS 등 해외 테러단체에 가입하거나 가입 후 귀국하여 국내테러를 일으킬 가능성도 충분하다. 이제 더 이상 대한민국은 테러 청정국이 아니다.
 
그동안 논란이 되었던 테러방지법 시행령이 지난 4일부터 발효하면서 각 부처에 분산되어 있던 대테러기능이 총리실 산하 대테러센터로 일원화됐다. 그러나 법을 제정하고 테러대응조직을 정비한 것만으로는 테러에 대비할 수 없다. 테러는 민·관·군·경, 대한민국이 하나가 되어야만 막을 수 있는 것이다. 국민에 대한 안보교육과 비상대비 훈련을 통해 국민과의 협조체계를 공고히 해야 한다. 김해뉴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