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들, 농업진흥지역 해제 보류 항의하며 제초제
친환경농업단지 29만 평 가운데 1만여 평에 살포  
추후 항공 살포, 도청·정부청사 항의 방문 계획도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묘역이 있는 김해 진영읍 본산리 봉하마을 농민들과 지주들이 농업진흥지역 해제를 놓고 영농법인 ㈜봉하마을과 갈등을 빚다 친환경 농사를 짓고 있는 자신들의 논에 농약을 살포했다.

봉하마을의 친환경농사는 노 전 대통령의 정신을 상징한다는 점에서 이번 농약 살포는 봉하마을 농업진흥지역 해제 문제를 앞으로 전국적 사안으로 키워 찬반 논란을 불러 일으킬 것으로 우려된다.

봉하마을농업진흥지역해제대책위원회(공동대책위원장 김두찬)는 14일 오후 6시부터 약 1시간 동안 봉하마을 농업진흥지역 해제 보류에 항의하면서 봉하마을 친환경생태농업단지 96.7㏊(약 29만 평) 중 3.3㏊(약 1만 평)에 제초제를 살포했다.

▲ 봉하마을의 한 농민이 14일 봉하마을 농지 등의 농업진흥지역 해제 보류에 반대하며 자신의 논에 제초제를 뿌리고 있다.

대책위 관계자는 "농업진흥지역을 해제하더라도 친환경농사를 계속 할 생각이었다. 그런데 ㈜봉하마을은 대화 요구에 아무런 답이 없었다. 그래서 환경농업을 계속 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했다. 친환경농가 45곳 중 20%가 참여하지 않으면 친환경생태농업단지는 자동으로 취소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봉하마을은 수 차례 언론 플레이만 해 왔다. 이제 지주들도 가만히 보고만 있지는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대책위는 앞으로 제초제 살포와 함께 봉하마을 친환경생태농업단지 일대에서 농약 항공 살포를 실시할 계획이다. 동시에 경남도청, 세종시 정부청사를 항의 방문할 예정이다.

봉하마을 농민들이 친환경 농사를 짓던 자신들의 논에 제초제를 살포하는 극단적 조치를 한 것은 농업진흥지역 해제 문제 때문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6월 30일 전국의 농업진흥지역 8만 5000㏊를 해제·변경하겠다고 발표했다. 봉하마을 일대 농지 113㏊는 해제·변경 대상에 올랐다. 농업진흥지역은 농지를 효율적으로 이용·보전하기 위해 지정하는 지역이다. 과거의 절대농지처럼 많은 개발규제가 적용된다.

이에 대해 영농법인 ㈜봉하마을은 농업진흥지역 해제 재검토를 요구하는 질의서를 농림축산식품부에 제출했다. ㈜봉하마을 측은 "해당 농지는 김해의 대표적 친환경 농업단지다. 많은 정부 예산이 투입됐다.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묘역도 있다. 단순한 농지 이상의 공공재로서 공익적 가치가 있다"고 주장했다. 김해시도 농림축산식품부에 이의신청을 했다. 이 때문에 봉하마을 농지는 농업진흥지역 해제 대상에서 보류됐다.

농업진흥지역 해제로 농지를 개발해 재산권을 행사할 수 있으리라는 희망을 품었던 농민들은 해제 보류 소식에 반발했다. 농민 등 지주 50여 명은 지난 10일에는 김해시청 앞에서 해제 보류에 반대하는 시위를 했다. 이들은 "㈜봉하마을은 봉하마을에 땅을 한 평도 갖고 있지 않으면서 농업진흥지역 해제를 반대하고 있다. 이 문제를 고 노무현 전 대통령과 연결시켜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있다. 노 전 대통령은 서민을 위한 정치를 외쳤는데 ㈜봉하마을은 농민을 죽이는 일을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김해뉴스/ 김예린 기자 beaurin@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