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속 이영철 의원 16일 보도자료서 주장
'특정업체 6000만 원 제공설' 등 규명 촉구
김해시여성회, 시의회 의장단 전원사퇴 요구
김해새누리당, 김명식 의장 구속 시민에 사과


 
모 업체의 자금 제공설, 의장단 선거 기획설 등 김해시의회 의장 '돈 선거'를 둘러싼 의혹을 완전히 규명하기 위해 수사를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시의회 의장단은 의장이 구속되는 파문을 빚은 데 책임을 지고 전원 사퇴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 이영철 시의원.

김해시의회 이영철(무소속) 의원은 16일 김명식(새누리당) 김해시의회 의장이 뇌물공여 혐의로 구속된 사건과 관련해 '김해시의회 의장단선거 기획 의혹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는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이 의원은 "모 업체가 6000만 원을 제공해 의장단선거가 기획됐다는 소문이 공공연하게 회자돼 왔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의회는 유명무실해지고 식물의회가 될 수밖에 없다"고 개탄했다.

그는 "현재 수사대상자 외에 연루자들이 더 있는지에 대해 경찰과 검찰의 발빠르고 명백한 수사를 촉구한다. 특정정당 의원에 치중하지 말고 이 업체가 실제 자금을 지원했는지, 사용처가 어딘지 등을 구체적으로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김해여성회 의정참여단은 15일 김 의장 구속과 관련한 성명서를 발표하고 의장단 사퇴를 촉구했다.

김해여성회 의정참여단은 "돈 선거로 얼룩지고 시민을 배신한 제7대 김해시의회 의장단 선거는 무효다. 의장과 일부 시의원 처벌로 마무리돼서는 안 된다. 당사자는 물론 연루자들을 끝까지 추적해야 한다"면서 "김해시의회 의장단은 전원 사퇴하고 공정하게 새로운 의장단을 선출하는 것으로 53만 시민들에게 용서를 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김 의장 구속에 대해 새누리당은 김해시민들에게 무릎꿇고 사과했다.

새누리당 김해갑·을당원협의회의 홍태용·이만기 위원장은 16일 '성역 없는 엄정 수사로 실추된 김해시의회 명예를 회복해야'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발표했다.

이들은 "지난 4·13총선에서 김해시민들의 냉정한 심판을 받았음에도 시의회 의장 선거 돈 봉투 살포와 관련해 김 의장이 구속됐다. 반성하기는커녕 아직 민심을 읽지 못하고 정신을 차리지 못한 것에 대해 시민들에게 사과를 드린다"고 밝혔다. 이들은 "새누리 당원 모두는 이번 시의회 의장선거 돈 봉투 살포 사건과 관련해 성역 없는 수사와 재판부의 엄정한 처벌을 기대한다. 새누리당도 당헌, 당규에 따라 엄중히 조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새누리당은 김 의장 등 '돈 선거' 연루 의원 등에 대해 중징계를 내릴 방침으로 알려졌다. 김해갑·을당원협의회의 한 관계자는 "새누리당 경남도당의 진상조사위원회 활동이 끝났다. 김해갑·을당원협의회에서는 의장선거 및 의장단 구성 과정에서 물의를 빚은 김 의장 등 새누리당 소속 시의원 4명에 대해 탈당 권유, 제명 등 중징계를 건의했다"고 말했다.
 
김해뉴스/ 남태우 기자 leo@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