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하마을, 제초제 살포 지역 벼 수매 거부
 "노무현 뜻 봉하 들판에만 국한되는 것 아냐"
 농민·지주들은 사무실 봉쇄하고 도청서 회견



농업진흥지역 해제를 둘러싼 봉하마을 농민·지주들과 영농법인 ㈜봉하마을의 갈등이 악화일로를 걷는 바람에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이 시작한 김해시 진영읍 본산리 봉하마을의 친환경농업이 좌초할 위기에 몰렸다.
 
농민·지주들이 친환경농사를 짓는 논에 제초제를 뿌리고 ㈜봉하마을 사무실·도정공장을 봉쇄하면서 실력행사를 하자, ㈜봉하마을은 농민들의 쌀 수매를 거부하면서 봉하마을의 친환경농업을 포기할 뜻을 내비친 것이다.
 
봉하마을 농민·지주들은 지난 14~15일 봉하마을을 농업진흥지역에서 해제하라면서 봉하마을의 친환경농업 논 1만여 평에 제초제를 뿌린 데 이어 트랙터 8대를 동원해 ㈜봉하마을 사무실과 도정공장을 봉쇄했다.

▲ 농민, 지주들이 동원한 트랙터들이 (주)봉하마을 사무실을 막고 있다.

 
봉하마을농업진흥지역해제대책위원회(공동대책위원장 김두찬) 관계자는 "㈜봉하마을을 만들 때 자본금 4억 원 중에서 2억 4000만 원 가량을 지주 8명이 투자했다. 이후 투자이익을 돌려받은 적이 없다. ㈜봉하마을은 대책위와 이야기도 하지 않으려 한다. 2억 4000만 원을 돌려받을 때까지 사무실을 막고 있는 트랙터를 빼지 않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대책위는 16일에는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자신들의 입장을 설명하면서 농업진흥지역 해제를 거듭 요구했다.
 
봉하마을 농민·지주들의 행동에 대해 ㈜봉하마을 측은 친환경 인증 취소 및 벼 수매 거부로 맞서기로 했다. ㈜봉하마을 김정호 대표는 16일 "친환경 인증기준을 위반한 논에 대해서는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김해양산지사에 인증 취소를 신청하겠다. 계약을 고의로 어겨 인증 자격을 잃은 논에서 수확한 벼 수매는 거부하겠다"고 밝혔다.
 
㈜봉하마을 측은 농민·주주들이 주장하는 투자금에 대해서는 터무니없는 이야기라고 일축했다. 지금까지 이사회, 주주총회를 통해 영농법인을 정상적으로 운영했으며,이익배당금이 발생했을 때 정상적으로 주주들에게 돌려줬다는 것이다. 주주들이 정식으로 출자금을 돌려달라고 요청한 적도 없다는 게 ㈜봉하마을 측의 주장이다.
 
㈜봉하마을 측은 앞으로 친환경농업을 포기·거부한 봉하마을 농지를 제외하고 인근 생태농업단지를 보다 확대해서 유기농 수준으로 높여 나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김 대표는 "화포천과 봉화산 주변의 4개 마을 3개 들녘 작목반에서 23만 평의 생태농업단지를 조성해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봉하마을에서는 더이상 친환경농업을 하기가 힘들 것이다. 노 전 대통령의 친환경생태농업의 뜻이 봉하마을 들판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봉하마을은 이날 김 대표 명의의 의견서와 한국습지NGO네트워크, 마창진환경운동연합, 환경단체 '자연과 사람들' 등 여러 환경전문가들의 의견서를 경남도 농업농촌식품산업정책심의위원회에 제출했다.

김해뉴스/ 김예린·조나리 기자 beaurin@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