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라식수술은 부작용이 우려돼 수술을 미루고 있습니다. 수술 전에 꼭 알아야 할 점과 주의할 점은 무엇이 있나요?
 
A=세월이 흐르면서 시력교정술의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각 개인의 눈 상태에 맞춘 시술이 나왔습니다. 그 덕분에 시력 교정을 위한 라식, 라섹 수술은 이제 상당히 보편화됐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시력교정술 후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나 부작용을 간과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시력교정 수술에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점으로 안전성과 회복력, 부작용의 최소화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눈은 인체에서 너무나 소중한 부위인데다 자칫 한 번의 실수로 시력에 손상을 입을 경우 원래대로 되돌리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라식, 라섹과 같은 시력교정술을 계획하고 있다면 수술하기 전에 정밀검사를 통해 혹시 발생할지도 모를 부작용을 미리 예방해야 합니다. 또 시력교정술의 주의점과 필수상식 정도는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콘택트렌즈를 착용하고 있다면 소프트렌즈는 1주, 하드렌즈는 2주 이상 착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를 오래 사용해 눈에 피로감이 쌓여 있거나 눈에 염증이 있을 때는 수술을 미루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각막이상증을 앓고 있는 사람은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무리해서 시력교정술을 받으면 급격하게 시력이 떨어져 실명에 이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수술 전에 미리 유전자 검사를 통해 각막이상증의 유무를 파악하는 게 중요합니다.
 
수술 전에 정밀검사를 받았다면 이제는 자신에게 꼭 맞는 수술법을 선택할 때입니다. 각막 상태 등을 파악해 라식이나 라섹, 렌즈 삽입술 등의 다양한 시력교정술 중에서 가장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그 중에서도 최근 도입된 스마일라식은 각막 절편을 만들지 않고 절개를 최소화해서 시력을 회복시켜 주는 시력교정술입니다. 근시 도수가 -6디옵터가 넘는 고도근시도 안전하게 라식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이전의 라식수술은 보통 각막 절편을 형성하기 때문에 시술 후에 각막이 회복되는 데 시간이 걸렸습니다. 그러나 스마일라식은 각막 절편을 만들지 않고 시력을 회복시켜 주기 때문에 통증이 발생할 우려도 없습니다. 또 회복속도가 빠르므로 수술 다음날부터 일상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개개인마다 눈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정밀검사를 받은 뒤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여부를 결정하는 게 시력교정술에서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김해뉴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