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검, 김맹곤 전 시장 겨냥
김해시장실·서울 자택 압수수색


부산지검 특수부가 김해의 아파트 건설 비리 의혹과 관련, 김해시장실과 김맹곤 전 김해시장의 서울 자택 등을 압 수수색했다. 창원지검이나 경남지방검찰청이 아니라 부산지검이 압수수색을 단행한 데 대해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부산지검 특수부는 지난 10일 법원으로부터 영장을 발부받아 김해시장실에서 압수수색을 실시해 일부 자료를 가져갔다. 검찰은 김맹곤 전 시장의 2014년 9월 일정과 당시의 카드 사용 내역 등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에 부산지검이 압수수색을 실시한 것은 부산 지역 건설현장 함바(식당) 비리 수사가 계기였다. 부산지검은 함바 비리 수사 과정에서 김해 부봉지구 도시개발사업 인·허가 및 아파트 공사 하도급과 관련해 비리 단서를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시장을 비롯한 김해시 공무원들이 토지 용도변경 등의 업무를 처리하면서 비리를 저지른 정황을 발견했다는 것이다. 부산지검은 또 부봉지구에 건설 중인 모 아파트의 건설공사 하도급 발주 과정에서 부적절한 행위가 자행됐다는 단서를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지검은 이미 건설업체로부터 부정한 청탁과 함께 거액을 받은 혐의(뇌물수수)로 부봉지구 도시개발사업조합 A 조합장과 건설 브로커 B(57) 씨를 구속한 상태다. 이에 대해 김해 지역의 경찰 관계자는 "부산지검이 부산 지역 공사현장 함바 비리를 수사하던 중 김 전 시장 재임 시절인 2013~2014년 김해의 아파트 관련 비리 단서를 확보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 부산지검의 수사 선상에 올라있는 부봉지구에 아파트가 들어서고 있다.

한편 부산지검은 김해시장실 압수수색과 동시에 경남 거제에 있는 김한표(새누리당) 국회의원의 지역사무소 겸 후원회 사무실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1시간여 동안 후원회 명부와 회계 장부 등 관련 서류를 압수했다.
 
부산지검은 부봉지구 도시개발사업에 참여한 C사의 비자금 의혹을 조사하던 중 수천만 원이 김 의원 측으로 흘러들어간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C사가 부봉지구 도시개발사업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김 의원 측이 모종의 역할을 했는지 여부를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거제의 지역 언론과 공무원 등에 따르면 C사는 거제에서도 아는 사람이 드문 소규모 건설사다. 거제에서 관급공사는 물론 아파트 건설사업과 관런해 실적이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C사가 부산, 김해, 거제에서 비리에 연루됐다는 소문이 전해지자, 거제 지역 건설업계 등에서는 황당하다는 반응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김해뉴스 /남태우 기자 leo@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