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광우 김해뉴스 사장(부산일보 이사).

안 그래도 8월의 습한 무더위가 불쾌지수를 유발하고 있는 터에, 최근 김해시민들의 화를 돋우는 뉴스들이 연이어 터져 나왔습니다.
 
김해중부경찰서는 지난 19일 김해시의회 의장선거 과정의 금품수수 의혹에 대한 수사를 '일단' 마무리 했습니다. 경찰은, 의장과 한 인터넷매체 대표는 구속 상태에서, 다른 시의원 3명은 불구속 상태에서 사건을 창원지검으로 보냈습니다. 신병과 수사자료를 넘겨받은 검찰이 비리 사실을 추가로 밝혀낼지 어떨지 주목됩니다.
 
부산지검 특별수사부는 지난 10일 오전 김해시장실과 김맹곤 전 김해시장의 서울 자택 등을 압수수색 했습니다. 김해 지역의 3대 노른자위 개발지역이라 불리는 부봉지구의 인허가 비리를 염두에 둔 것이었습니다. 검찰은 김 전 시장과 시 공무원들을 겨냥하고 있는데,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는 말이 들립니다. 검찰은 이미 부봉지구의 도시개발사업조합장을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해 기소하고, 나머지 브로커 등 관련자들을 강도 높게 조사하고 있습니다.
 
창원지검 수사과에서는 김해 지역의 청소용역업체 한 곳이 횡령을 한 혐의를 잡고 수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업체는 설립 당시부터 여러 가지 의혹을 샀고, 노조로부터도 불신을 받았습니다. 검찰은 지난 10일 김해시한테서 받은 보조금 수십억 원을 빼돌렸다는 이유로 업체 대표와 전무를 구속했습니다. 이들은 직원들에게 인건비를 주었다가 되돌려 받거나 청소차의 유류비를 부풀리는 등의 수법을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시는 지난 3년 동안 이 업체에게 보조금 150억 원을 지원했다고 합니다. 이 과정에서 정치인 2명, 스포츠단체장 1명 등이 차명주주로 올라 있다는 말이 나왔는데, 한 정치인은 <김해뉴스>가 확인을 요청하자 부인이 주주로 참여하고 있다고 해명했습니다.
 
듣자니 검찰은 보조금 횡령 건 외에 이 업체가 청소용역업체로 선정되는 과정에서 별다른 문제가 없었는지에 대해서도 살펴보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고 보니 이 사안은 김맹곤 전 시장 취임 직후인 2011년 초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당시 김 전 시장은 예산을 더 늘리면서 '청소구역 세분화 정책'이란 걸 들고 나왔습니다. 기존 업체 3곳의 독과점 수의계약 체제에서 탈피, 2곳을 새로 선발해 5곳으로 만든 뒤 경쟁체제를 도입하겠다는 것이었습니다. 듣기에는 그럴싸 했습니다. 그러나 이 사안은 이내 파열음을 냈습니다. 큰 이권이 걸린 사업인 까닭에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맞설 수밖에 없었는데도, 시는 불투명하게 졸속으로 일을 처리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유력 인사들의 이름도 거론됐습니다.
 
<김해뉴스>는 이 사안을 심도 있게 파헤쳤습니다. 그리하여 '청소구역 세분화 정책'의 밑그림이 된 용역보고서가 시의 '청부'를 받은 의혹이 있으며, 내용도 엉터리라는 사실을 폭로했습니다. (<김해뉴스> 2011년 6월 22일자 1면 기사 등 참조) 이 용역보고서는 논문 표절과 논리 비약, 작위적 수치 조정 등으로 점철된 부실 용역이었습니다. 한 공무원은 용역을 급조했다고 실토하기도 했습니다. 김 전 시장은 이 과정에서 담당 과장을 수차례 교체하기도 했습니다. 이 외에도 한심한 일들이 많았습니다. <김해뉴스> 인터넷 홈페이지에는 관련 기사들이 많이 저장돼 있습니다. 이후 김해시와 기존 업체 3곳은 지리한 소송전을 벌였는데, 시는 이례적으로 서울의 대형 로펌을 동원했고 승소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도 석연찮은 구석이 적지 않았습니다.
 
어쨌든 이 사안은 다시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파장이 어디까지 번질지는 모르겠습니다만, 행정기관이 무리수를 두면 반드시 동티가 난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사례가 아닌가 합니다. 부디 허성곤 김해시장 체제에서는 이런 일이 없었으면 합니다. 김해뉴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