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YMCA 등 17개 단체·정당 반대 성명서
"생물다양성 보존, 화포천 보호 위해 지켜야"



김해의 시민단체들과 경남의 환경·정치·노동운동 단체들이 최근 논란을 빚고 있는 봉하마을 농업진흥지역 해제에 대해 반대하고 나섰다.
 
김해YMCA, 김해여성회, 김해아이쿱생협, 자연과사람들, 정의당 김해지역위원회 등 김해 지역 시민·정당과 김해양산환경운동현합, 마산창원진해환경운동연합, 경남녹색당, 민주노총경남본부 등 17개 시민·환경·정치·노동운동 단체는 29일 봉하마을 농지를 농업진흥지역에서 해제하는 데 반대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 (주)봉하마을 관계자들이 지난 25일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해YMCA 등은 성명서에서 "봉하마을은 10여 년의 지속적 노력 덕분에 논 생태계의 기능과 자연성을 회복했다. 지역민의 노력으로 친환경농업이 지속적으로 실시됐고, 논의 생물다양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친환경농산물로 다양한 상품을 개발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고 있으며, 매년 수천 명의 방문객들이 친환경농법을 배우고 논습지를 체험하기 위해 찾아온다"고 강조했다.
 
김해YMCA 등은 "이를 기반으로 생태와 농업, 역사를 체험할 수 있는 화포천습지생태공원, 화포천습지아우름길, 봉하문화생태공원을 조성해 운영하고 있다. 화포천습지는 우포늪, 주남저수지와 함께 낙동강의 매우 중요한 철새 도래지다. 겨울철에 최대 1만 개체 이상의 조류가 도래하며, 수많은 멸종위기 야생동물이 서식하고 있다"면서 "화포천습지에 서식하는 생물들은 습지뿐 아니라 농경지도 서식처로 이용하기 때문에 주변의 농경지가 소실될 경우 습지생태계의 기능도 축소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김해YMCA 등은 "이런 가치를 지니고 있는 봉하마을의 친환경농업지역은 지속해서 보존해 우리나라 농업의 변화와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 농림축산식품부와 경남도는 재심의를 통해 봉하마을의 농업진흥지역 해제를 철회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한편 영농법인 ㈜봉하마을(대표 김정호)은 지난 25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봉하마을 농업진흥지역 해제를 공정하게 심의하기 위해 '경남도 농업·농촌 및 식품정책심의위'(이하 농정심의위)를 개최하라"고 촉구했다.
 
김 대표는 "농지법에 따라 농정심의위 개최는 법적 의무다. 농식품부가 경남도에 재심의를 지시한 사항이다. 경남도는 이를 거부하고 농정심의위를 개최하지 않는다. 공정한 결과를 위해 농정심의위를 개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대표는 "경남도가 농정심의위를 열지 않고 기존안대로 농식품부에 의견을 제출한다면 재심의 절차상 경남도의 해제 재 승인 의견은 무효가 될 것이다. 봉하마을은 경남도 홍준표 도지사를 상대로 행정심판, 행정소송 등 법적 대응을 할 것"이고 밝혔다.

김해뉴스/ 김예린 기자 beaurin@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