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31일 김해 진영읍 봉하마을의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 그의 방문은 더불어민주당 새 대표로 선출된 이후 처음이다.
 
추 대표는 이날 오후 1시 30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들, 우상호 원내대표, 민홍철(김해갑) 국회의원 등 30여 명과 함께 노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 그는 노 전 대통령이 묻힌 너럭바위 앞에서 묵념하는 동안 눈물을 흘리기도 했다. 묵념 후에는 너럭바위를 어루만지기도 했다.

▲ 추미애 대표가 31일 참배 도중 눈물을 흘리고 있다.

 
추 대표는 "대통령이 겸손한 권력, 강한 나라를 국민에게 약속하고 대통령 후보 시절 전국을 뛰면서 국민에게 희망을 주었던 기억은 아직도 뚜렷하다. 민생이란 말만 들어도 주머니 속 송곳처럼 아프게 찌른다"면서 "노 전 대통령은 대통령이 되고 나서도 절박한 민생 때문에 가슴 아파했다. 이제 민생의 등불이 되고, 희망이 되고자 한다. 지지세력을 통합해 민생을 살리고 정권 교체를 해 내겠다"고 말했다.

▲ 추미애 대표가 31일 너럭바위를 어루만지고 있다.

 
추 대표는 방명록에 '이제 온전히 하나 되어 민생을 위한 정권교체를 해 내겠습니다. 노무현 대통령님 힘을 주십시오'라는 글을 남겼다. 그는 이어 이어 권양숙 여사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봉하마을농촌진흥지역해제반대대책위원회(공동대책위원장 김두찬·이재우)의 주장을 들은 뒤 봉하마을을 떠났다.

김해뉴스/ 김예린 기자 beaurin@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