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일 경주에서 규모 5.8의 강력한 지진이 발생한 후 크고 작은 여진이 잇따르자 김해 시민단체들이 지진 대책 마련 및 원전 가동 즉각 중단 등을 촉구하고 나섰다.
 
김해양산환경운동연합, 김해YMCA, 김해YWCA, 김해아이쿱생협, 장유아이쿱생협, ㈔김해여성회, 정의당 김해시 지역위원회, ㈔우리동네사람들, 김해장애인자립생활센터는 20일 김해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 김해양산환경운동연합 등 김해지역 시민단체들이 20일 김해시청에서 지진 대책 마련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김해양산환경연 등은 "19일 오후 8시 34분께 규모 4.5의 여진이 발생했다. 더 이상 한반도는 지진으로부터 안전한 곳이 아니다. 정부는 비상대책을 세우고 부산, 울산, 경주, 양산 등 동남부 일대에 가동 중인 원전을 즉각 정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해양산환경연 등은 "이번 지진은 여진이 아니라 '전진(前震)'일 수도 있다. 규모 5.8의 강진 발생 이후 370여 차례의 여진이 계속되고 있는 것은 사상 초유의 일이다. 우리나라 동남부 지역의 활성단층대가 활동을 시작한 상태에서 지진을 일으킨 응력(스트레스)이 해소되지 못한다면 앞으로 더 큰 지진이 일어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김해양산환경연 등은 "김해시는 지진 후 불안에 떠는 시민을 위해 무엇을 했는지 자세히 밝히고, 더 큰 지진을 대비해 시 자체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려야 한다"며 "김해시의회는 부산이나 울산처럼 원전특별위원회를 마련해 원전 비상사태에 대비한 메뉴얼을 확보해 시민들에게 알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해장애인자립생활센터 조효영 소장은 "장애인은 전동휠체어를 타고 혼자 밖으로 나갈 수 없다. 지진으로 집이 무너진다면 대피할 수조차 없다. 지진발생 후 시청이나 동사무소에서는 독거노인과 장애인들에게 피해가 있는지 전화조차 하지 않았다. 긴급 상황 시 대피요령에 대해 자세히 알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해뉴스/ 배미진 기자 bmj@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