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해제 원안’ 의견서 제출
농림부, “농지 경지정리 살피겠다”


경남도가 진영읍 봉하마을을 농업진흥구역에서 해제하라는 의견서를 농림축산식품부에 최종 제출했다. 이 문제는 농림부가 현장 실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결정하게 됐다.
 
경남도 농정정책과 관계자는 최근 "지난 6월에 열린 농정심의위원회에서 의결한 '농업진흥지역 해제' 원안대로 지난달 29일 농림축산식품부에 의견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그는 영농법인 ㈜봉하마을의 농정심의위 재개최 요구에 대해 "영농 환경에 변화가 없었기 때문에 농정심의위 재심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봉하마을 농업진흥구역 해제는 농림부가 봉하마을을 직접 방문해 현지실사를 진행한 뒤 결정하게 됐다.
 
농림부 농지과 관계자는 "경남도의 의견이 농림부에 제출됐다. 경남도의 의견은 해제 여부를 결정할 때 참고로 하게 된다. 이번 달이나 다음 달 중 봉하마을을 방문해 농지 경지정리 등을 확인해서 농업진흥구역 해제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김해YMCA, 김해양산환경운동연합 등 경남 17개 시민·환경·정치·노동운동 단체는 지난달 29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봉하마을 농업진흥지역 해제에 반대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봉하마을은 10여 년 동안의 지속적 노력 덕분에 논 생태계의 기능과 자연성을 회복했다. 지역민들의 노력으로 친환경농업이 지속적으로 실시됐고, 논의 생물다양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봉하마을의 친환경농업지역을 보존해 우리나라 농업의 변화와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 농림축산식품부와 경남도는 재심의를 통해 봉하마을의 농업진흥지역 해제를 철회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한편, 농림부는 지난 6월 30일 전국의 농업진흥지역 8만 5000㏊를 해제·변경하겠다고 발표했다. 농지로서 이용 가능성이 낮은 토지를 농업진흥지역에서 해제해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키겠다는 게 목적이었다. 봉하마을 일대 농지 113㏊도 해제·변경 대상에 올랐다.
 
이에 대해 ㈜봉하마을이 해제 재검토를 요구하는 질의서를 제출해 봉하마을 농업진흥지역 해제는 현재 보류된 상태다.
 
김해뉴스 /김예린 기자 beaurin@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