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해시 좋은이웃들' 단원들이 사례회의를 마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4년 발족해 회원만 200명
매주 순찰하며 소외계층 물색
월평균 10건 발굴 구호비 지급


"우리 주위에는 도움을 받아야 하는 이웃들이 많습니다. 숨은 소외이웃들을 찾아내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게 저희의 임무입니다."
 
'김해시 좋은이웃들'의 이병재 단장이 환하게 미소지으며 말했다. '좋은이웃들'은 보건복지부와 한국사회복지협의회의 공동지원 사업이다.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소외계층을 발굴해서 다양한 복지 서비스를 연계·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2012년부터 전국 30개 시·군·구에서 활동을 시작했다. 경남에서 유일하게 선정된 '김해시 좋은이웃들'은 2014년 4월 발족했다. 현재 등록 회원만 200명을 넘는다. '좋은이웃들'은 보건복지부에서 2000만 원을 지원받아 활동한다.
 
이 단장은 "봉사회원이 되는 데 연령, 성별, 직업은 중요하지 않다. 복지 소외계층 발굴에 기여할 수 있는 개인, 단체이기만 하면 된다. 경찰관, 소방대원, 우편배달부, 야쿠르트아줌마, 가스검침원 등 지역사정을 잘 알고 있는 주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봉사회원들은 담당구역을 주 1회 이상 순찰하면서 어려운 이웃을 발굴해 수행기관에 신고하는 역할을 맡는다.
 
'김해시 좋은이웃들'의 중점 발굴대상은 기초생활수급자 선정에서 탈락한 복지사각지대 계층이다. 보호자 없이 생활하고 있는 아동이나 청소년, 폭력으로 고통받고 있는 가정, 의료비 부담으로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정, 여관이나 쪽방에서 생활하며 월세가 밀려 있는 가정 등이다.
 
이 단장은 "소외이웃들이 처한 상황과 경제적 능력을 살펴보고 지원 범위를 논의하는 사례회의를 한 달에 한 번 연다. 사회복지사와 변호사, 봉사회원들이 모여 위기 구호비 금액을 결정한다"고 말했다. 김해시종합사회복지관 사례관리팀 김문희 팀장은 "한 달 평균 소외이웃 발굴 사례는 10건이 넘는다. 한 번 모이면 평균 6건을 논의한다. 대개 1인당 최대 50만 원을 지원한다. 위기 구호비를 주지 않더라도 공공·민간기관과 연계할 경우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을지 등 다양한 개입 방법에 대해 토론한다"고 덧붙였다.
 
김해시 사회복지과 박민선 통합사례관리사는 "사례회의를 진행하기 위해 소외이웃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해야한다. 경제 사정이나 부양가족, 정신적·육체적 상태 등을 꼼꼼히 조사해 맞춤식 복지 대응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좋은이웃들'의 사례회의에서 법적자문을 맡은 법무부 인권구조과 김은성 변호사는 "법률상식과 정보가 부족해 복지혜택을 받지 못하는 소외계층이 많다. 이들이 법 때문에 손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힘을 보태고 있다.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일한다"고 말했다.
 
김 팀장은 "불편한 곳에서 부실하게 끼니를 해결하는 어르신들이 많다. 기초수급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인데도 모르고 지내는 이웃들도 있다. 그들이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게 돕는다는 게 기쁘다"며 웃었다. 이 단장은 "앞으로 어려운 이웃들을 더 많이 발굴해서 지역사회의 보살핌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해뉴스 /배미진 기자 bmj@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