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보궐선거에서 새누리당 이정화 의원 눌러
"시민 믿는 의회 위상 정립…의원 통합에 노력"



더불어민주당의 배병돌(60) 의원이 제7대 김해시의회 후반기 의장으로 당선돼 시의회의 정화 및 화합을 책임지는 선장 역할을 맡게 됐다.

3선인 배 의원은 28일 제197회 김해시의회 2차 본회의에서 실시된 후반기 의장 보궐선거에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나서 11표를 얻어 9표에 머문 초선 이정화(새누리당) 의원을 눌렀다. 시의원 21명이 이날 투표에 참가했으며, 1표는 무효표로 처리됐다.

▲ 배병돌 신임 김해시의회 의장이 28일 의회 본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배 의장은 "의회가 최근 (돈 선거 등으로)시민으로부터 지탄을 받았다. 앞으로 시민이 믿을 수 있는 의회의 위상을 정립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오랜 의정 경험을 바탕으로 의원들을 잘 통합하도록 하겠다. 모든 의원들을 다 만나겠다. 의회가 집행부 견제 기능을 확실히 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배 의장은 또 "각종 범죄로 기소된 의원에게 의정비 지급을 중단하도록 조례를 개정하겠다. 전자투표제를 도입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선거는 지난 7월 후반기 의장으로 선출됐던 김명식(새누리당) 전 의장이 지난달 30일 의원직 사퇴서를 제출해 의장직에서 물러나는 바람에 치러졌다. 그는 의장선거 새누리당 경선 과정에서 지지를 호소하며 동료 시의원에게 돈을 건넨 혐의(뇌물공여 등)로 구속기소돼 1심에서 유죄를 선고받은 바 있다. 

김해뉴스/ 남태우 기자 leo@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