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건강 형상과 건강
하체 굵고 골반 발달한 사람 차고 눅눅한 환경 피해야<140> 여자친구 - 엄지
  • 수정 0000.00.00 00:00
  • 게재 2016.11.16 10:23
  • 호수 297
  • 18면
  • 강유식 부산 장덕한의원장(report@gimhaenews.co.kr)

걸그룹 '여자친구'의 엄지는 광대뼈가 잘 발달된 형상이다. 광대뼈는 골(뼈)의 근본이라고 하며, 광대뼈가 크고 발달되어 있으면 나머지 골격도 큰 것으로 본다. 골격은 가늘고 약한 것 보다는 큰 것이 좋다. 골격이 발달되다 보니 힘이 좋다. 힘이 좋으니 어딜 가도 일복이 많아지는 사람들이 이런 형상이다. 과로해서 많이 쓰다 보면 나이가 들면서 뼈에 병이 잘 생기게 된다. 관절염이나 척추질환 같은 것이 대표적이다.
 
같은 양의 음식을 먹어도 골이 발달된 형상은 영양분이 뼈로 먼저 간다. 발달된 만큼 많은 에너지원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많이 써서 병이 잘 생기지만, 발달된 부위는 충분히 양분을 채우지 못해도 병이 생긴다. 영양이 불균형해도 뼈에서 먼저 문제가 생기고, 잘 먹는데도 당뇨병처럼 진이 빠져나가는 질환이 있어도 역시 마찬가지이다.
 
여성 중에 이렇게 광대뼈가 발달된 형상들은 콩팥이 발달한 수체(水體), 즉 어류인 경우가 많다. 엄지도 어류의 형상인 것으로 생각된다. 물고기가 꼬리의 힘이 좋듯이 어류의 형상은 허리 힘이 좋다. 골반이 발달하고, 하체가 발달한다. 발달한 곳, 체표면이 넓은 곳으로 외부의 나쁜 기운도 잘 들어온다. 골반과 하체가 발달하면 차고 눅눅한 기운인 한습(寒濕)이 잘 들어온다.
 
한습이 몸에 침범하면 전신의 근육이 쑤시고 아프며 오한이 들고 두통이 생긴다. 허리가 아프기도 하며, 생리통과 월경불순도 생긴다. 어류의 형상, 또는 하체가 굵고 골반이 발달한 지적상(地積象)의 형상은 차고 눅눅한 환경을 피해야 한다. 등산 갔다가 풀밭에서 잠시 쉬었다 내려왔는데 허리에 탈이 나는 사람들은 대체로 이런 형상들이다.
 
엄지는 최근 봉공근 염좌로 활동을 잠시 중단하고 치료를 받았다고 한다. 염좌라는 것은 무리한 동작으로 근육과 인대가 늘어나거나 심하면 찢어지는 것이다. 봉공근이라는 것은 허벅지 앞쪽에 있는 가늘고 긴 근육인데, 골반뼈 앞쪽에서 시작해 무릎 안쪽으로 내려와 붙는 근육이다.
 
봉공근은 엉덩이 관절부터 무릎관절까지의 체형을 바로잡아주는 기능을 한다. 엉덩이 관절과 무릎 관절을 굽히는 동작을 보조해주는데 이 근육이 있어서 책상다리로 앉을 수 있다.
 
봉공근은 허벅지의 운동을 정교하고 섬세하게 조절해준다. 제기차기를 하거나, 춤을 추거나, 수영을 하거나, 축구를 하면서 공을 패스할 때 사용된다. 그래서 운동선수나 댄서, 발레리나, 스케이팅 선수 같은 직업군에게 봉공근의 염좌가 잘 생긴다. 다리를 교차시키거나 가부좌 등의 요가 운동을 무리하게 시행할 경우에도 염좌나 부상이 생긴다.
 
봉공근의 염좌가 만성화되면 골반이 앞으로 기울어지거나 한쪽으로 비틀어지면서 골반의 불균형이 생기기도 한다. 골반이 비틀어지면 엉덩이 주변의 통증이 생긴다. 체형에도 문제가 생겨서 엉덩이가 뒤쪽으로 빠진 오리궁둥이가 되기 쉽다.
 
봉공근은 무릎 안쪽에도 붙어 있어 오래되면 무릎 통증을 유발한다. 엄지는 아직 젊고 건강하므로 뼈나 관절에까지 문제는 안 생기겠지만, 근육과 인대의 염좌가 만성화 될 경우 관절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충분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겠다. 김해뉴스
 

   
 




강유식 부산 장덕한의원장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유식 부산 장덕한의원장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김해 코로나19 확진자 잇따라 발생김해 코로나19 확진자 잇따라 발생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비밀글로 설정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