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 여성이 부산김해경전철 부원역에서 교통카드를 이용해 출입구를 지나고 있다.

지난 7월 부산시와 1400원에 합의
여론 수렴 않고 내용 공개도 안해
“승객 감소, 시민 반발 역효과 우려”


김해시와 부산시가 1200원인 부산김해경전철의 기본요금을 새해부터 200원 인상하기로 지난 7월 합의한 것으로 밝혀졌다. 그런데, 부산시는 여론 수렴 과정을 거쳐 인상 사실을 널리 알린 반면 김해시는 여론 수렴은커녕 요금 인상 결정 사실조차 반년 가까이 공개하지 않아 시민들을 우롱한 게 아니냐는 비난이 일고 있다.
 
13일 김해시와 부산시 등에 따르면 김해시와 부산시는 지난 7월 부산김해경전철의 기본요금을 200원 올리기로 합의했다. 부산시가 먼저 요금 인상안을 제안했고, 김해시가 받아들였다고 한다. 당시 부산시는 경전철 요금뿐만 아니라 부산 시내버스와 도시철도(지하철) 요금도 200원 올릴 계획이었다.
 
부산시는 이후 지난 9월 시민대토론회를 열어 부산시민들의 의견을 청취한 뒤 지난 5일 언론 보도자료를 통해 요금 인상계획안을 발표했다. 부산시 철도시설과 관계자는 "2011년 9월 개통 이후 5년 간 경전철 요금을 한 번도 인상하지 않았다. 승객이 예상보다 적어 재정 부담이 크다"고 인상 이유를 설명했다. 부산시는 이달 말 물가대책위원회의 승인을 받으면 2월부터 요금을 올릴 계획이다.
 
이런 부산시와 달리 김해시는 경전철 요금 인상 합의 사실을 공개하지도 않은 것은 물론, 시민토론회 등 별도의 여론수렴 절차도 전혀 진행하지 않고 있다. 부산시가 보도자료를 배포해 요금 인상 사실을 알릴 때까지 김해시민들은 아무도 이런 내용을 알지 못했다.
 
이런 가운데, 부산시는 김해시민들이 주로 이용하는 경전철 요금을 200원 올리면서 부산시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고려해 부산 시내버스의 요금은 동결하고 도시철도(지하철) 요금만 100원만 인상하기로 했다. 이 때문에 김해시가 부산시에 일방적으로 끌려다녔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김해시 경전철혁신과 오성석 과장은 "부산시의 물가대책위원회 결과가 나오면 김해시도 내년 1월 중으로 소비자정책심의위원회를 열어 이 문제를 다룰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인상 시점이 내년 2월 1일이어서 시간적 여유가 있다. 확정된 안을 발표해야 시민들이 혼란을 겪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해 내용을 공개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김해시의회 김형수(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김해시가 부산시보다 경전철 최소운영수입보장(MRG) 부담을 더 크게 지고 있다. 그런데도 부산시가 제안해 왔다고 해서 저자세로 무조건 따라가는 건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금도 경전철 기본요금은 사실상 1400원이나 마찬가지다. 부산을 오갈 경우 광역요금 500원이 추가된다. 이렇게 요금이 오르면 경전철로 통학하는 인제대 등 대학생들이 버스를 이용할 수도 있다. 적자보전을 위해 요금을 인상한다지만 승객 수와 요금의 상관관계를 정확히 분석하지도 않고 요금만 올리면 오히려 승객이 감소하고 시민들이 반발하는 역효과가 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김해YMCA 박영태 사무총장은 "안 그래도 경전철이 '돈 먹는 하마'라는 인식을 가진 시민들이 많은 상황에서 여론수렴 과정도 없이 요금을 인상하는 것은 부당하다. 중앙정부의 재정지원이 전혀 없는 가운데 200원 인상이 그대로 결정될 경우 시민은 세금과 요금의 이중 부담을 떠안게 된다. 김해, 부산의 시민단체들이 모인 '부산김해경전철심의대책위원회'에 이 문제를 상정해 시민들의 의견을 모으겠다"고 밝혔다. 

김해뉴스 /심재훈 기자 cyclo@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