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자고 일어나면 눈곱이 심하게 끼어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눈곱이 끼는 이유는 여러 가지입니다. 일상적이고 정상적인 눈곱은 몸에 해롭지 않습니다. 그러나 눈곱이 자주 끼고 색상, 농도 등이 평소와 다르다면 정확히 진단받는 게 좋습니다. 눈곱도 안과질환의 증상 중 하나이기 때문이지요.
 
눈곱을 동반하는 대표적인 안과질환으로는 결막염이 있습니다. 안구를 감싸는 얇은 막 중 흰자위와 눈꺼풀을 뒤집었을 때 보이는 붉은 점막을 '결막'이라고 합니다. 자는 동안 생긴 눈곱이 희거나 누런 경우, 또는 푸른색을 띠면서 충혈이 생기고 가려우면서 모래가 낀 느낌이 들면 전형적인 결막염 증상입니다. 심한 경우 눈꺼풀에 눈곱이 말라붙어 일시적으로 눈을 뜨기 힘들 때도 있습니다.
 
결막염 이외에도 코감기, 비염, 아토피 등 알레르기성 질환이 동반돼 눈곱이 끼기도 합니다. 특히 감기에 걸리면 결막이 자극을 받아 눈물이 많이 생깁니다. 눈물은 눈물샘에서 나와 눈물길이라고 하는 관을 통해 코로 빠져 나가는데, 눈물의 양이 많아져 눈물길의 능력을 초과하면 눈에 눈물이 고여 눈곱이 많이 낄 수 있습니다. 아토피성 피부염, 비염 같은 알레르기 체질의 경우 눈이 부어 푸석푸석하고 눈곱이 잘 끼며 눈을 자주 비비기도 합니다.
 
안검염에 걸렸을 때도 비정상적인 눈곱이 나타납니다. 안검염은 속눈썹 모낭이 감염되거나 마이봄샘이라 불리는 눈꺼풀판샘에서 기름이 비정상적으로 분비되는 경우 발병합니다. 특히 마이봄샘기능에 장애가 생기는 경우 거품이 있는 눈 분비물이 나오고 눈꺼풀이 딱딱해질 뿐 아니라 고름처럼 누렇고 푸른 눈곱이 낍니다. 또 염증에 의한 자극과 함께 통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눈에 눈곱이 심하게 끼었을 때는 그냥 손으로 떼지 말아야 합니다. 가제수건에 식염수를 묻혀 눈곱을 부드럽게 만든 후 살살 떼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눈곱이 많이 껴 눈이 잘 떠지지 않을 때는 따뜻한 물수건을 눈 위에 살짝 덮어 눈곱을 녹인 다음 떼어내야 합니다. 안약을 사용하려면 반드시 안과전문의의 진단을 먼저 받아야 합니다. 김해뉴스

최안과의원 손은정 원장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