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콘택트렌즈를 10년 넘게 착용하고 있습니다. 렌즈를 오래 착용하면 라식이 불가능한가요.
A=콘택트렌즈를 오래 착용하면 각막이 얇아져 수술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습니다. 콘택트렌즈를 오래 착용하더라도 각막이 얇아지지는 않습니다. 선천적으로 각막이 두꺼우면 콘택트렌즈를 10년 이상 착용해도 수술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다만 콘택트렌즈를 청결히 관리하지 않아 각막에 세균이 침입하거나 염증이 생기면 각막 혼탁이나 시력감소 등을 초래해 시력교정 수술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콘택트렌즈를 올바르게 착용해 눈을 제대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라식수술 후 시간이 지나면 시력이 다시 떨어지나요.
A=꼭 그렇진 않습니다. 수술 후 좋은 시력을 계속 유지하는 환자가 대부분입니다. 다만 수술 후 무리한 업무, 휴대폰 등을 이용한 과도한 근거리작업, 안구건조증으로 인한 상처 관리 소홀 등 때문에 시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또 40세가 넘으면 노안 탓에 근거리 시력이 서서히 저하됩니다. 수술 후 관리를 잘 하더라도 시력이 조금씩 변할 수 있습니다.
 
Q=라식수술을 하면 백내장 수술이 불가능한가요.
A=결론부터 밝히면 라식과 백내장은 수술방법이나 발병 부위 등이 모두 달라 전혀 관계가 없습니다. 라식수술을 했더라도 이후 백내장 수술을 하는 데 문제가 없습니다.
 
라식수술 이후 백내장 수술을 할 때에는 눈 속에 삽입할 인공수정체 도수 산정을 위해 각막곡률 반경을 알아야 합니다. 첨단 검사장비를 통해 현재의 각막상태를 기준으로 인공수정체의 도수를 정확하게 산출할 수 있는 만큼 라식수술 이후에도 얼마든지 백내장수술을 안전하게 할 수 있습니다.

Q=라섹이 라식보다 더 안전한가요.
A=라식과 라섹에는 서로 장단점이 있습니다. 어떤 수술이 안정성이나 결과면에서 우위에 있다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자신의 수술 조건에 따라 충분한 검사와 상담을 통해 맞는 수술법을 고르는 게 중요합니다. 최근에는 라식, 라섹의 단점을 최소화하고 장점만을 모은 스마일라식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스마일라식은 기존 라식과 달리 각막절편을 생성하지 않고 2㎜ 정도의 최소절개를 통해 미리 입력된 환자의 정보값에 따라 필요한 각막실질만을 분리해 냅니다. 기존 라식수술과 비교하였을 때 수술 중 각막에 가해지는 손상이 무척 적어졌습니다.  김해뉴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