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점 앞둔 지난해 3월 자료 제출
구체적 이행 계획 없어 유명무실


속보=김해시가 신세계·이마트 김해점의 임시사용승인 기간을 1년 연장해 준 데 대해 김해시의회가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김해뉴스> 4일자 9면 보도), 신세계·이마트 측에서 지난해 3월 제출한 '지역협력계획서'가 실효성 없는 선언적 수준에 불과하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10일 김해시와 김해시의회 신세계·이마트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 등에 따르면 신세계·이마트는 개점을 앞두고 지난해 3월 대규모 입점등록을 위한 첨부서류인 지역협력계획서를 시에 제출했다. 시는 30일 동안 이 내용에 대한 보완을 요구할 수 있었지만 결국 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후 신세계·이마트는 지난해 5월 대규모 입점등록을 완료한 데 이어 6월 개장했다.
 
<김해뉴스>가 확인한 지역협력계획서를 보면 '지역상권 및 경제 활성화'와 '김해시민 복리향상 및 기여' 등으로 구성돼 있다.
 
'지역상권 및 경제 활성화'에는 △인력 신규 채용 시 김해시민 우선 채용과 지역 중소상인 자녀(추천 시) 가산점 부여 △지역 우수 농특산물 신세계·이마트 전국영업망 확대 판매 노력 △쇼핑센터 내 분청도자기 전시공간 마련 등이 적시돼 있다.
 
'김해시민 복리향상 및 기여' 부분의 내용은 △소외계층이나 복지단체 봉사활동 △시설 내 문화센터 조성 △영업시간 및 휴무일 관련 법규 준수 △3년간 관급봉투(쓰레기종량제봉투), 봉지라면, 국산 캔맥주(350㎖) 낱개 판매 금지 △개점 후 3년 동안은 구매금액 3만 원 미만의 경우 무료배달 금지 △중소상인 교육 △인근 상인 브랜드 매장 입점 시 우선 배정 노력 등이다.
 
그러나 이는 이미 통상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것들인데다, 구체적인 이행 계획 없이 '노력하겠다'는 표현으로 점철돼 있어서 유명무실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신세계·이마트 특위 이영철(무소속) 위원장은 "지역상품 납품의 경우 어떤 품목을 얼마만큼 취급할지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하지 않고 단지 '노력하겠다'고만 명시했다. 앞으로 강제할 방법이 없다. 다른 대형매장들도 운영 인력은 대부분 지역에서 충원하기 때문에 지역인력 우선 채용도 의미가 있는 내용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지역 우수 농특산물 전국영업망 확대 판매 노력 부분의 경우, 경남·부산 지역에서 김해 지역의 한우를 취급하는 것 말고는 본사 차원의 실질적인 노력이 부실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마트 관계자는 "김해 지역의 공산품과 농산품이 얼마만큼 취급되고 있는지는 데이터를 뽑아봐야 알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낱개 판매 금지 문제의 경우에도 대형매장에서는 라면과 국산 캔맥주(350㎖)를 묶음으로 판매하기 때문에 큰 의미가 없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소규모 구매 무료배달 금지 부분도 이마트의 홈페이지를 보면 이미 정책적으로 대형TV, 가구 등 일부품목만 배달을 한다고 명시돼 있어서 새로운 내용이랄 게 없는 실정이다.
 
이영철 위원장은 "신세계·이마트가 제출한 지역협력계획서가 상투적인 내용들로 구성돼 있는데도 시는 제대로 검증을 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김해시 일자리경제국 관계자는 "지역협력계획서의 내용을 수시로 점검해 지속적으로 보완을 요구하고 있다. (신세계 등이) 지역에서 이윤을 창출하고 있는 만큼 지역에 대한 이익 환원을 위한 방안과 상생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기 위한 고민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해뉴스 /심재훈 기자 cyclo@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