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토니안은 이목구비가 작다는 인상을 준다. 자세히 보면 귀와 코가 그 중에서 조금 커 보이지만 발달된 편은 아니다. 이목구비가 작으면 여성스러운 인상을 받는데, 형상의학에서는 이목구비가 큰 쪽이 남자의 형상이고 작은 쪽이 여자의 형상이다. 형상이 남자같으면 여성이라도 남자처럼 과감하고 활동적인 면이 있고, 형상이 여자라면 남성이라도 섬세하고 여린 측면이 있다. 성격이 섬세한 만큼 마음의 상처도 잘 받으며 정신적인 스트레스도 다른 사람에 비해 쉽게 받는 편이다.
 
토니안의 이목구비 중에서 발달된 것은 눈이다. 눈이 큰 편은 아니지만 얼굴을 볼 때 눈이 먼저 들어온다. 눈이 작지만 반짝이며 힘이 있다. 이런 눈을 가진 사람은 화체(火體), 어조주갑류로 나누면 새를 뜻하는 조류(鳥類)가 많다. 화체는 오장 중에서 심장이 발달해서 잘 웃고 밝은 성격이다. 나이가 들면서 눈가의 주름이 뚜렷해진다.
 
심장은 장신(藏神) 즉, 정신활동을 주관하는데, 심장이 발달된 화체는 머리 회전이 빠르고 정서적인 변화도 많다. 다른 사람에 비해서 잘 놀라고 아무 일도 없는데 가슴이 두근거리기도 한다. 정서적인 문제, 정신적인 문제가 잘 생기는 편이다.
 
화체들은 체격이 좋은 사람일 경우 음식을 잘 먹지만, 체구가 작은 사람들의 비율이 더 높으며 식사량이 많지가 않다. 밥을 깨작깨작 먹는 아이들에게서는 화체(火體)가 많다. 위장이 그렇게 크지 않은 것이다.
 
토니안의 귀를 보면 귀가 얇고 앞으로 향해 들려있다. 귀는 콩팥의 외후(外候)이기 때문에 귀가 얇거나 너무 크거나, 너무 작으면 신장이 견고하지 않은 것이다. 원래 화체는 심폐와 어깨 쪽으로 에너지가 편향되기 때문에 아래쪽에 위치한 간신(肝腎)과 허리 다리 쪽이 약해지기 쉽다. 거기에다 선천적으로 콩팥의 외후가 취약하니 콩팥을 비롯해 방광, 생식기에 문제가 생기기도 쉽다.
 
토니안은 20대 때부터 위장이 안 좋았다고 하며 최근의 건강검진에서 신장 물혹, 위염, 십이지장염 발견과 정상 범위를 넘어선 간수치가 나타나 담당의사에게서 금주, 금연을 권유받았다고 한다. 위나 간의 상태가 아주 좋은 사람도 잦은 음주는 건강을 상하게 하는데, 형상적으로 약한 사람이 꾸준히 음주를 하면 두말할 것도 없다.
 
음식을 먹고 소화를 시키는 데 있어서 비위가 중심적인 역할을 하지만 남자의 경우는 비위와 함께 콩팥의 기능도 중요하다. 아래에서 끌어 당겨 흡수하는 역할이 약하면 역시 소화가 잘 안 되고 비위기능에 문제가 생긴다. 소화기 계통의 약을 꾸준히 써도 잘 낫지 않는 위장병에는 하초(下焦·배꼽 아래 부위로 콩팥, 방광, 대장, 소장 등을 포함한다)의 기능을 보강시켜 주는 치료가 필요하다.
 
위장질환의 경우 일단 음주와 지나친 흡연은 피하는 것이 좋다. 카페인 음료와 산도가 높은 주스, 식초, 매운 음식 등 자극적인 음식은 위염의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다. 만성위염 환자인 경우 소금에 오래 절인 음식, 불에 구워먹는 생선이나 고기, 신선하지 않은 오래된 음식 등이 위암의 발생률을 높일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좋다. 김해뉴스
 
 




 강유식 부산 장덕한의원장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