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해도서관 평생학습프로그램 '수채화 교실'에 참가한 시민들이 그림을 그리고 있다.
김해도서관(관장 김광현)의 2011년 상반기 평생학습프로그램이 시민 800여명이 수료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평생학습프로그램, 방과 후 학교, 토요프로그램, 소외계층 프로그램, 학부모 교육, 평생 아카데미 등 김해도서관은 지역주민들을 위한 다양한 학습기회를 꾸준하게 제공해 왔다.
 
'자녀학습코칭' '생활 원예' '수채화' 등 일반인 대상 평생학습 프로그램은 19개 모든 과정이 85% 이상의 높은 수료율을 나타냈다. '독서교육 과정'은 100%의 수료율을 보이며 학부모들의 교육 열의를 보여준 인기 프로그램이었다. '일본어 회화' '웰빙 요가' 등 직장인을 위한 야간 교육 프로그램은 주2회 2시간으로 수업 시수를 조정해 수강생들의 학습 열의를 북돋웠다.

올 상반기 시민 800여명 참가
19개 모든 과정 85% 이상 수료율
방학중 특강도 신청 쇄도해 마감
 
방과 후 프로그램은 어린이들의 창의력과 학습력을 길러주는 내용으로 구성되며, 사교육비 부담을 줄이고 도서관 이용의 생활화를 유도한다. '자신만만 스피치 교실'은 자신감 키우는 말하기, '필승! 스스로 학습'은 자기주도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내용으로 수강하는 어린이들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
 
'토요 프로그램'은 온 가족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과 학습을 통해 건전한 여가선용의 기회 제공과 도서관 이용을 생활화하는 건강한 가족문화 형성을 이끌어냈다. '동화 속 마술학교'는 동화를 읽고 난 뒤 재미있는 독후활동으로 연결되어 책 읽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도서관 프로그램 수강생들은 "비싼 수강료를 지불하고 받은 교육보다 김해도서관에서 마련해 준 무료 프로그램이 훨씬 질이 높고 강사진도 훌륭했다"며, 계속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설하기를 바라고 있다.
 
김해도서관은 프로그램 운영만으로 그치지 않고, 프로그램을 마칠 때마다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수강생들의 의견을 강좌 구성에 반영하고 있다. 경남도교육청 산하 기관인 김해도서관은 특히 학부모 교육과 학생들의 학습 관련 프로그램 개발에 노력하고 있어, 학부모들의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방학 중에 개설되는 특강도 이미 접수가 마감되어 수강 신청한 어린이들이 강의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평생학습프로그램 운영 담당자는 "지역주민들에게 다양한 평생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하반기에도 평생학습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전했다. 하반기 프로그램은 8월 중순부터 프로그램별 지정날짜에 신청하면 된다. 김해도서관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한 후 '평생학습관'에서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 수강신청 해야 한다. 강의시간이 중복되지 않으면 로그인 상태에서 1인당 3개 프로그램까지 신청이 가능하다. 수강료는 무료, 교재비와 재료비는 본인 부담이다.
 
수강등록신청/(http://www.gimhaelib.go.kr). 문의/김해도서관 평생학습과 055)320-5584.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