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안에는 '노안(老眼)'과 '노안(老顔)'이 있다. 노안(老眼)은 나이가 들면서 조절 기능이 떨어져 가까운 것이 덜 보이게 되는 눈을 말한다. 노안(老顔)은 나이에 비해 늙게 보이는 얼굴을 두고 하는 말이다.
 
노안(老眼)은 조절력이 떨어져서 근거리 시력이 저하된 상태다. 노안(老眼)을 글자 그대로 해석을 한다면 '늙은 눈'이라는 뜻이다. 그래서, 노안(老眼)이라는 단어를 40대밖에 되지 않은 젊은(?) 사람의 눈을 두고 부르기에는 다소 민망한 것은 틀림없다고 하겠다. 요즘 40대의 체력이나 건강 상태를 두고 본다면 한 세기 전의 20대와 맞먹는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젊은(?) 40대의 눈을 두고 늙은 눈이라는 뜻의 노안(老眼)으로 부르는 것은 어불성설임이라고 할 것이다.
 
그래서, 노안이 온 40대 환자를 진료할 때, 환자의 기분을 생각해서 노안(老眼)이라는 단어를 차마 사용하지 못하고 다른 말로 돌려서 설명하는 수가 있다. 그러다 보니까 정작 노안(老眼)을 이해시키기가 힘들 때도 있다.
 

나이에 비해서 늙게 보인다는 노안(老顔)의 반대말로 얼굴을 잘 관리를 해서 나이에 비해서 젊게 보이는 '동안(童顔)'이라는 말이 있다. 그러나 조절력이 떨어진 늙은 눈이라는 뜻인 노안(老眼)의 반대말로 젊은 눈이라는 '동안(童眼)'이라는 말은 쓰지 않는다. 아마 나이에 비해 젊은 눈은 거의 보기가 힘들기 때문일 것이다. 나이를 먹었을 때 얼굴은 잘 관리를 해서 젊게 보이게 할 수 있지만, 눈의 조절력을 관리해서 젊은 눈으로 만들기는 힘들기 때문이다.
 
최근 대한안과학회에서는 노안(老眼)이라는 단어가 40대의 눈을 두고 이르기에는 다소 부적절하다고 판단해서 노안(老眼)을 대신할 단어들을 찾고 있다. 아마도 조만간 환자나 의사가 모두 노안(老眼) 대신에 거부감 없이 편하게 쓸 수 있는 훌륭한 단어가 나올 수가 있을 것임을 기대해 본다.
 

조절력이 떨어져서 근거리 시력이 저하되는 노안(老眼)의 원인에는 두 가지가 있다.
 
우선 수정체의 노화(老化)로 인해 수정체의 탄력성이 감소하고 수정체가 비대해지는 것이다. 나이가 25세를 넘으면 수정체에 핵이 생기게 되고, 이후로는 수정체의 탄력성이 점점 감소하게 된다. 수정체의 근거리 조절력은 나이를 먹어가면서 계속 떨어지게 된다.
 
두 번째는 수정체의 두께를 조절하는 근육인 모양체 근육의 힘이 약해지면서 수정체의 굴절력도 약해지게 되는 것이다. 나이가 25세가 되면 인체 성장은 끝나게 되고, 이 때 이후로는 신체의 모든 근육의 양이 점차로 줄어들고 힘도 떨어지게 된다. 수정체 두께를 조절하는 모양체 근육의 힘도 약해지면서 조절력이 떨어져서 근거리에 초점을 맺기 어렵게 된다. 김해뉴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