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가 지난 2일 관동동 '8월의 크리스마스' 북카페에서 강연을 하고 있다.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 강연회
 지난 2일 관동동 북카페서 진행
“정책 실현의지 가진 후보 선택”



정의당의 대선주자인 심상정 상임대표가 지난 2일 김해를 방문해 장유 관동동 북카페 '8월의 크리스마스'에서 '심상정과 커피한잔, 노동이 있는 민주주의' 강연을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정의당 경남도당 여영국 위원장 외에 김해 시민 100여 명이 참석했다.
 
심 대표는 "17대 국회의원에 당선된 이후, 국회란 공간은 혈연과 지연, 학연이 매우 중요하게 여겨지는 곳이라는 사실을 알게 됐다. 충격이었다"면서 "지역구에서 당의 이름이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비율은 70~80% 이상이다. 나머지는 개인의 역량이다. 기성 정당의 벽을 뚫는 것은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과 비슷하다"고 말했다.
 
심 대표는 "통합진보당 시절부터 정치인생 13년 동안 8할은 실패로 채워졌다. 하지만 그 13년 동안 경제, 노동 등 시대정치를 선도한 정치를 해 왔다"이라고 털어놓았다. 그는 "정의당은 급진성, 과격성으로 경쟁하는 정당이 아니다. 책임성으로 경쟁하는 정당"이라면서 "추구하는 가치를 일괄되게 실천해 끝내 국민의 삶을 바꾸는 것, 책임 정치를 하는 것이 정의당이 추구하는 진보"라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앞으로 대선 등에서 현실성 있는 정책 공약을 내겠다고 말했다. 그는 "정책은 실행 구상이 없으면 무용지물이다. 다른 대선후보들은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 경쟁적으로 출산휴가와 육아휴직을 늘리겠다고 한다. 실효성이 있을지 의문이다. 출산과 육아는 여성의 문제가 아니라, 가족 없는 노동을 강요하는 대한민국 시스템의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남성 출산휴가 1개월 의무제, 남성 육아휴직 인센티브제 등을 도입해야 한다"고 지적하면서 "저의 많은 별명 중에 '완판녀'가 있다. 정의당의 정책이 다른 정당에 다 팔렸기 때문이다. 정책과 공약은 실제 국민의 삶이 바뀔 수 있도록 책임지는 것이다. 후보를 선택할 때 실현 가능성과 의지를 보고 골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촛불집회 이야기도 꺼냈다. 그는 "불의한 권력을 향한 분노가 아니었다면 국민들이 촛불을 들었을까, 라고 생각했다.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미래를 설계하기 힘든 고단한 삶이 국민들을 불러낸 것이다. '이게 나라냐'라는 절규는 '같이 살자'라는 호소"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우리나라는 세계 10위권 경제강국이다. 그러나 절대 다수 국민은 행복하지 않다. 절대 다수는 최소한의 삶도 유지하지 못한다. 최저임금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심 대표는 대선 공약인 '친노동자 정부'를 설명했다. 그는 "비정규직은 '또 다른 고용형태'가 아니라 '사회적 신분'이 됐다. 지금껏 대한민국은 친재벌 정부였다. 수십 년간 노동은 뒤로 밀렸다. 노동이 있는 민주주의를 실현하지 않고서는 새로운 대한민국은 가능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그는 "친노동이라는 말은 노동의 가치를 존중하는 것이 국정 제일 과제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땀 흘려 일하는 사람에게 정당한 임금을 주는 사회로 바뀌어야한다"고 말했다.
 
심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 탄핵 기각은 절대 없을 것"이라면서 "이번 대선에서는 보수 유력주자가 없다. 진보정치를 밀면 반드시 당선된다. 정권교체는 9부 능선을 넘었고, 촛불을 든 시민들이 이미 정권교체를 다 해 놨다. 이제는 우리가 어떻게 무엇을 해야 할 것인지를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심 대표는 최근 더불어민주당 안희정 충남도지사의 '선한의지' 발언에 대해 정치적 결과로 책임져야 한다고 꼬집었다. 그는 "안 지사의 '선한 의지' 발언의 선의는 이해한다. 하지만 박근혜 정권의 국정농단 상황에서 정치는 결과로 책임지고 평가받아야 한다"고 토로했다.
 
강연에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에 한 40대 남성이 "4차산업혁명은 어떻게 대비할 것이냐"고 물었다. 심 대표는 "노동시간 단축과 일자리를 나누는 훈련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해시의회 이영철(무소속) 의원은 파견노동자법 문제를 지적했다. 심 대표는 "참여정부는 기간을 한정한 뒤 정규직으로 전환하도록 하겠다면서 비정규직법을 도입했다. (기업들이 법을 악용하는 바람에)비정규직만 늘어났다"면서 "(참여정부 당시 여당이었던)더불어민주당은 비정규직 공약만 내놓을 뿐 반성은 하지 않는다. 비정규직 고용 사유를 제한해 문제를 해결하겠다. 비정규직법은 정치 의지로 도입됐으므로 바로잡는 것도 정치의 힘으로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해뉴스 /김예린 기자 beaurin@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