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남도의회 교육위원회가 지난 17일 경남도육청이 제출한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심의하고 있다.

교육위 “추가 검토 필요” 결론
지원사업비 40억 반납할 위기


경남도의회가 김해의 민간위탁형 공립대안학교 설립에 제동을 걸었다.
 
경남도의회 교육위원회는 지난 17일 경남도교육청이 제출한 10건의 공유재산관리계획 심의 중 김해금곡고, 거창연극고, 남해보물섬고 등 3개 학교 건만 제외하고 모두 수정 의결했다.
 
교육위원회는 "김해 대안학교는 지역 반대 민원이 발생할 수 있다. 거창연극고는 교육과정 운영에 검토가 필요하다. 남해보물섬고는 도교육청 재정심의위회의 자체투자심사를 먼저 하지 않는 등 사전 절차가 미흡했다. 검토가 더 필요하다"고 밝혔다. 교육위원회 위원들은 지난 6, 7일 각각 개교한 밀양영화고와 경남고성음악고의 운영을 지켜본 뒤 대안학교 추진 여부를 고민해 보자는 쪽으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위원회 소속인 하선영 도의원은 "다양성 교육을 진행하는 대안학교의 필요성에는 공감한다. 최근 개교한 밀양연극고 교사들의 전문성을 놓고 여러 말이 나오고 있다. 교육위원회는 밀양영화고 등의 교육과정이 아직 자리 잡지 않은 단계에서 대안학교를 추가 건립하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 두 학교의 성공 여부를 지켜보고 나머지 학교 추진을 검토하자는 쪽으로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교육위원회 결정에 따라 오는 2019년 개교를 목표로 했던 김해금곡고 등 3개 학교 설립은 차질을 빚게 됐다. 김해금곡고, 남해보물섬고는 올해 안에 학교 설립을 추진하지 않으면 교육부 지원사업비 40억 원을 반납해야 할 처지에 놓였다.
 
도교육청 학생생활안전과 관계자는 "대안학교는 폐교를 재활용하는 사업이다. 따라서 도의회의 공유재산관리계획 심의, 승인 절차를 거쳐야 한다"면서 "도의회 교육위원회가 3개 학교에 지적한 사항을 검토한 뒤 다음 의회 회기에 상정 여부를 결정하겠다"면서 "김해금곡고 설립을 놓고 한림면에서 세 차례 주민설명회를 열었다. 주민들의 반대 민원은 해소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한림면이장단 허경회 단장은 "지난 16일 주민설명회에 김해금곡고가 설립될 예정인 정촌마을 등 5개 마을 이장이 참여했다. 학교 이름에 '금곡'을 넣고 마을주민들을 운영위원회에 포함시키는 조건으로 김해금곡고 설립에 동의했다. 공립 대안학교인 태봉고등학교 견학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해뉴스 /김예린 기자 beaurin@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