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당 후보 “재검토 없이 확장 추진”
심상정 “보상·이주 대책 앞서야”


5·9 대선에서 어떤 후보가 새 대통령으로 당선되더라도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김해신공항'의 활주로 길이를 연장하는 방안을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대선에 출마하는 주요 5당 후보 가운데 4명은 '김해신공항' 추진 과정에서 활주로 연장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답변했기 때문이다.

'부산일보'는 대선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국민의당 안철수, 자유한국당 홍준표, 바른정당 유승민, 정의당 심상정 후보에게 '2017 대선, 부산 현안 이렇게 푼다'라는 질의서를 보내 지난 11일 답변서를 받았다.

5당 후보들은 모두 "김해신공항을 변함없이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주변 광역시·도와 중앙정부가 합의해 결정한 사항"(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 "국익관점에서 경제성 분석이 중요"(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재검토 시 또 다른 지역갈등 유발"(유승민 바른정당 후보), "정치인들의 선심성 발언으로 혼란 야기 안 돼"(심상정 정의당 후보) 등의 이유를 들었다. 문재인 후보는 "김해공항 확장결정이 적절한지 살펴보겠다"는 입장을 밝혔으나 이는 '문제점 최소화'에 방점이 찍혀 있는 답변으로 보인다.

홍준표 후보는 "김해신공항을 동북아 허브공항으로 키우겠다. 정부 목표(2026년)보다 앞당겨 2025년 조기 개항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안철수 후보는 "김해공항 확장을 그대로 추진해야 한다. 덧붙여 배후의 산업단지라든지 도로망을 제대로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문재인 후보는 "김해공항 확장 결정이 적절한 결정이라면 김해공항을 관문공항에 걸맞게 확장하고 인근에 공항복합도시를 개발하겠다"고 강조했다.

'부산일보'는 김해신공항 24시간 운영과 대형항공기 이·착륙을 위한 활주로 연장 방안도 질문했다. 문재인 후보는 "국토교통부의 김해신공항 확장 방안은 야간비행과 대형항공기 운항을 전제로 하고 있다. 비행제한시간·활주로 연장을 면밀히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홍준표 후보는 "현재 예정돼 있는 3.2㎞ 활주로를 3.8㎞로 연장하고, 24시간 운행을 위해 소음피해영역을 확대해 보상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철수 후보는 "주민들의 충분한 의견수렴을 거쳐 결정하겠다"고 대답했다. 유승민 후보는 "다양한 기능과 역할, 적정 규모 등을 고려할 때 충분히 감안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심상정 후보는 "소음 등으로 인한 주민들의 피해가 크다"면서 부정적인 입장을 내놓았다. 하지만 심 후보도 "주민들에게 보상과 이주대책을 마련한다는 전제하에 활주로를 연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부산일보 제공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